국민의힘 김기현 대표 권한대행 겸 원내대표가 26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백신협력 방미대표단' 결과 보고 기자회견에서 발언하고 있다. /뉴시스

시사위크=권신구 기자  국민의힘이 박병석 국회의장과 더불어민주당을 향해 ‘백신허브(Hub)특위’를 제안했다. ‘백신 스와프’를 비롯해 한미 간 실질적인 백신 파트너십을 위해 국회 차원의 대응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김기현 국민의힘 당 대표 권한대행 겸 원내대표는 26일 국회에서 열린 당 방미대표단 활동보고 기자회견에서 “국회 차원에서 백신허브특위를 구성하는 것을 비롯한 후속 조치를 국회의장과 여당에 제안하고자 한다”며 “전향적인 협조를 당부드린다”고 말했다.

앞서 국민의힘은 지난 12일부터 20일까지 8박 10일간 백신 확보를 위한 방미 사절단을 파견했다. 사절단인 박진·최형두 의원은 이 기간 미국 의회, 행정부, 싱크탱크, 제약업계 인사들을 만나 백신 스와프 등을 제안, 이에 대한 지원과 협력을 요청했다.

김 권한대행은 “마스크를 벗고 있는 미국 관계자, 그리고 마스크를 착용하고 있는 두 분, 한미 의원님 모습을 보면서 양국의 백신 상황을 대조적으로 보는 것 같아 마음이 착잡했다”며 “왜 한국이 백신이 부족한 것인지 되묻는 사람이 많았다는 말씀을 전해 들으면서 얼굴이 화끈거리는 대목이기도 했다”고 전했다.

이어 그는 “이런 야당 의원들의 노력에도 불구하고 이번 한미정상회담에서 백신 스와프 논의가 직접 거론되지 못한 것은 매우 아쉬운 대목”이라며 “한미정상회담이 미 바이든 행정부와 신뢰의 첫걸음을 떼는 기회였다면, 백신 스와프는 양국의 신뢰를 한층 두텁게 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본다”고 강조했다.

직접 미국을 방문한 박 의원은 “야당은 대외협상권한도 없고 활동에 많은 제약을 받지만,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위한 초당적 의원 외교를 위해 절박한 심정으로 방미 활동에 임했다”며 “그렇다면 정부는 이를 바탕으로 총력외교를 펼쳐서 이번에 미국과 백신스와프를 반드시 성사시켰어야 했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최 의원은 “한국은 개발도상국이 아니기 때문에 미국의 백신 지원이 어렵다고 정부는 뒤늦게 애써 변명하지만, 백신 스와프는 백신을 그냥 거저 달라는 것이 아니다”며 “우리가 당장 급한 대로 미국에 여유분이 있으면 먼저 빌려 쓰고 나중에 생산하거나 확보해서 되갚겠다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사실상 정부의 적극적인 노력이 부재했다는 점을 비판한 것이다.

국민의힘은 백신 확보를 위한 초당적 협력에 나서야 한다는 점을 강조했다. 문재인 대통령이 한미정상회담을 통해 한국군 55만명 백신 직접 지원을 약속받은 것이 자신들의 ‘초당적 외교’ 때문이라고 자평하면서다. 박 의원은 “한국군 장병들에 대한 백신 공급이 필요하다는 점을 설명했고, 5·18 워싱턴 특파원 간담회에서도 이러한 제안을 공개적으로 한 바 있다”며 “문 대통령은 이것을 ‘깜짝 선물’이라고 하지만 결과적으로 초당적인 의원외교 노력이 반영된 것”이라고 설명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