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감독원 부국장이 국내 최대 암호화폐 거래소인 업비트로 이직하기 위해 사직서를 낸 것으로 확인돼 이목을 집중시키고 있다.  /뉴시스

시사위크=이미정 기자  금융감독원 부국장이 국내 최대 암호화폐 거래소인 업비트로 이직하기 위해 사직서를 낸 것으로 확인돼 이목을 집중시키고 있다.  

금융권에 따르면 금융감독원 부국장인 A씨는 최근 사직서를 내고 25일자로 퇴직했다. A씨는 암호화폐 거래소인 업비트로 재취업하기 위해 퇴직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 같은 재취업을 위해선 공직자윤리위원회의 심사를 통과해야 한다. 정부공직자윤리위원회는 이해충돌 가능성, 업무 관련성 여부 등을 검토해 그의 재취업 여부를 결정할 예정이다. 

A씨는 금감원 내에서 ‘블록체인 전문가’로 통해온 것으로 알려졌다. A씨는 2018년부터 핀테크 현장자문단에서 별도 보직이 없이 일하면서 블록체인 연구를 진행해 온 것으로 전해졌다. 

금감원 직원이 가상화폐 거래소로 이직하는 사례는 이번이 처음이다. 이에 따라 그가 정부공직자윤리위원회의 재취업 심사를 통과할 지에 대해 관심이 높은 분위기다. 

암호화폐 거래소는 금감원의 직접적인 감독을 받는 곳이 아니다. 이에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어 통과 가능성이 있다는 관측도 있다. 다만 당국이 가상화폐시장에 보여온 기조와 최근 규제 분위기를 감안할 때, 이번 이직이 다소 부적절한 행보가 아니냐는 지적도 적지 않다.  

최근 가상화폐 시장은 투자 열기가 이어지면서 급격한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다만 동시에 시장 변동성도 커지면서, 우려의 목소리도 커지고 있다. 투자자 보호를 위해 금융당국의 규제 가이드라인이 필요하다는 지적도 높아지고 있는 추세다. 최근 국회에선 금감원에 가상자산 거래소 감독 업무를 부여하는 법안이 발의된 상태다. 이런 가운데 금감원에서 부국장을 지낸 주요 관료 출신 인사가 가상화폐 거래소 자리를 옮긴다는 점은 예사롭지 않게 해석되고 있다.  

한편 최근 법무부장관 정책보좌관실 소속 현직 검사는 업비트의 운영업체 두나무로 이직하기 위해 사표를 냈다가 무산된 일이 있기도 했다. 이해 충돌 소지가 있다는 지적이 제기되자 취업승인심사 신청을 하지 않기로 한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