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는 30일 방송통신위원회(이하 방통위)가 선정하는 ‘시청각 장애인용 TV보급사업’의 공급자로 선정됐다고 밝혔다./ 사진=삼성전자

시사위크=박설민 기자  삼성전자는 30일 방송통신위원회(이하 방통위)가 선정하는 ‘시청각 장애인용 TV보급사업’의 공급자로 선정됐다고 밝혔다. 

시청각 장애인용 TV보급사업은 방통위에서 저소득층 시청각 장애인의 방송 접근성 향상을 위해 시청각 장애인용 TV를 무료로 보급하는 사업이다. 삼성전자는 지난해에 이어 2년 연속 TV공급자로 선정됐다. 

방통위 산하 기관인 시청자미디어재단은 시·청각장애인을 대상으로 소득수준(기초생활수급자·차상위 계층), 장애정도 등을 고려해 우선보급 대상자를 선정한다. 올해 지원 규모는 38억원이며, 1만5,000대를 연말까지 보급할 예정이다.

이번 사업에서 삼성전자가 공급하게 될 TV제품은 40형 풀HD 스마트 TV 1만 5,000대다. 블루투스 기능이 탑재된 해당 제품들은 블루투스 기능을 탑재해 무선 이어폰과 보청기를 연동할 수 있다. 여러 사용자가 편안하게 느끼는 음량을 각자 설정해 TV를 즐길 수 있도록 도와주는  ‘소리 다중 출력’ 기능도 지원해 보다 강화된 접근성을 제공할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올해는 점자 버튼이 적용된 전용 리모컨 외에도 음성 인식을 지원하는 리모컨 1개를 추가로 제공해 다양한 콘텐츠를 더욱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다.  방송의 수어 화면을 자동으로 찾아 확대해주는 기능과 자막 분리 기능은 동시에 사용 할 수 있도록 사용성이 개선 됐다. 점자로 제작된 사용 설명서와 기능 설명 동영상도 제공돼 시청각 장애인들이 새로운 TV를 사용하는데 어려움을 느끼지 않도록 도와준다.

삼성전자 영상디스플레이사업부 최용훈 부사장은 “삼성 TV는 2014년부터 끊임 없이 접근성 기술 개발에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며 “앞으로도 누구나 제약 없이 제품을 사용할 수 있도록 사람 중심의 기술을 강조하는 ‘스크린 포 올(Screens for All)’ 비전을 실천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삼성 스마트 TV는 뛰어난 접근성을 인정받아 작년에는 소비자 가전제품 최초로 영국 왕립 시각장애인 협회(RNIB, Royal National Institute of Blind People)로부터 ‘시각장애인 접근성 인증’을 획득했으며, CES 2021 접근성 부문에서 ‘최고 혁신상’을 수상한 바 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