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이 6일 오후 경기도 성남 국군수도병원에 마련된 이 모 부사관의 추모소를 찾아 추모한 후 유족을 위로하고 있다. /청와대
문재인 대통령이 6일 오후 경기도 성남 국군수도병원에 마련된 이 모 부사관의 추모소를 찾아 추모한 후 유족을 위로하고 있다. /청와대

시사위크=서예진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6일 성추행 피해를 입고 회유에 시달리다 사망한 공군 이모 중사의 추모소를 방문해 애도를 표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전 11시 46분쯤 현충일 추모식 참석과 유해발굴감식단 신원확인센터 방문일정을 마친 뒤 경기 성남시 국군수도병원에 마련된 이 중사의 추모소를 방문했다.

문 대통령은 추모소에 6분 가량 머물며 유족을 위로했다. 문 대통령은 이 중사의 부모님에게 “얼마나 애통하시냐”며 “국가가 지켜주지 못해 죄송하다”고 밝혔다. 

이 중사의 아버지가 “딸의 한을 풀고 명예를 회복시켜 달라”고 말했다고 박경미 청와대 대변인이 서면브리핑을 통해 전했다. 이 중사의 어머니는 “철저하게 조사해달라”고 요청했고, 문 대통령은 “철저하게 조사하겠다”며 “부모님의 건강이 많이 상했을 텐데 건강 유의하시기 바란다”고 했다.

문 대통령은 추모소를 함께 방문한 서욱 국방부 장관에게 “철저한 조사 뿐 아니라 이번 계기로 병영문화가 달라지도록 하라”고 지시했다.

문 대통령이 추모소를 방문한 것은 고인에 대한 애도, 유족들에 대한 위로의 뜻을 밝히기 위해서다. 특히 문 대통령은 이번 사건에 대해 크게 격노한 것으로 전해지는데, 이런 일이 재발하지 않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는 의미로 보인다. 

탁현민 청와대 의전비서관은 같은날 밤 SNS에 “모든 행사가 끝난 뒤 대통령은 이모 중사의 추모공간으로 향했다. 국화꽃 한 송이를 놓고 대통령은 한참 머뭇거렸다”며 “고인의 절망, 유가족의 슬픔, 오랜 폐습을 마주한 대통령의 모습이 무겁다”고 전했다.

탁 비서관은 “대통령이 오시면 하실 말씀이 있다던 이모 중사의 어머니와 아버지는 대통령의 손을 붙잡고 울기만 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대한민국 대통령에게는 매일 매일 하루도 빠짐없이 엄중하고, 시급하고, 절체절명의 일들이 보고된다. 그 일들은 재임 마지막 날까지 그러할 것”이라며 “그 일을 견디고 버티고 이겨내면서 대통령의 어깨는 내려앉고 걸음은 무너져간다. 그리고 오늘 이렇게 황망한 현장에서 유족들과 함께 더욱 주저 앉는다”고 했다.

빈소 방문에 앞서 문 대통령은 현충일 추념식 추념사에서 “최근 군내 부실급식 사례들과 아직도 일부 남아있어 안타깝고 억울한 죽음을 낳은 병영문화의 폐습에 대해 국민들께 매우 송구하다는 말씀을 드린다”고 밝힌 바 있다. 

지난 3일에는 “절망스러웠을 피해자를 생각하면 가슴이 아프다"면서 "피해 신고 이후 부대 내 처리, 상급자와 동료들의 2차 가해, 피해호소 묵살, 사망 이후 조치 미흡 등에 대해 엄중한 수사와 조치가 있어야 한다”고 지시했다. 특히 “이 문제를 단순히 피해자와 가해자의 관계에서만 보지 말고, 최고 상급자까지 보고와 조치 과정을 포함한 지휘라인 문제도 살펴보고, 엄중하게 처리하라”고 강조했다. 

이어 문 대통령은 지난 4일에는 이번 사건의 책임을 지고 물러나겠다고 한 이성용 공군참모총장의 사의를 80분만에 즉각 수용해 군 지휘라인에 책임을 묻겠다는 의지를 드러냈다. 5일에는 이 중사의 추모소에 조화를 보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