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스트리아를 국빈 방문중인 문재인 대통령이 14일(현지시간) 비엔나 호프부르크궁에서 알렉산더 판 데어 벨렌 대통령과 정상회담을 마친 뒤 공동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청와대
오스트리아를 국빈 방문중인 문재인 대통령이 14일(현지시간) 비엔나 호프부르크궁에서 알렉산더 판 데어 벨렌 대통령과 정상회담을 마친 뒤 공동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청와대

시사위크=서예진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14일(현지시간) 개발도상국에 대한 코로나19 백신 지원과 관련해 “북한이 동의한다면 북한에 백신 공급을 협력하는 것을 적극적으로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전 오스트리아 비엔나 호프부르크 왕궁에서 열린 알렉산더 판 데어 벨렌 오스트리아 대통령과의 한·오스트리아 정상회담 뒤 공동기자회견에서 코벡스(백신 공동구매 국제프로젝트)를 통한 북한의 백신 지원 계획에 대한 질문에 “한국이 글로벌 생산 허브의 역할을 할 경우에 북한도 당연히 협력 대상이 된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러면서 “미국도 북한에 대한 인도주의적 협력에 대해서는 적극 지지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지금 한국은 백신 접종의 속도를 높이고 있다”며 “그러나 백신 접종이 고소득 국가들이 앞서간다고 해서 그것만으로 코로나에서 해방될 수는 없다. 개도국을 비롯한 저소득국, 모든 나라들이 공평하게 백신에 접근할 수 있어야 비로소 전 세계가 백신에서 해방될 수 있다고 믿는다”고 설명했다. 

이어 “한국은 개도국과 저소득국에 백신 보급을 확대할 수 있는 코백스에 공여를 늘리기로 그렇게 결정을 했다”면서 “한편으로 한국은 지난번 미국과의 백신 글로벌 파트너십 합의에 따라서 백신 생산의 글로벌 생산 허브가 되어 백신 보급을 늘림으로써 전 세계의 코로나 퇴치에 기여하고자 한다”고 전했다.

판 데어 벨렌 오스트리아 대통령은 대북 백신 지원 의지에 관해 “문 대통령의 의견에 동의한다. 팬데믹의 경우 모든 국가들이 함께 노력을 해야만 극복 가능하다”면서 “유럽, 개발도상국, 가난한 국가들 모두 백신을 지원 받는 게 중요하다”고 말했다.

그는 “북한도 마찬가지”라면서도 “하지만 북한 측에서 이와 관련된 어떤 입장을 취했는지, 관련 상황에 대한 데이터가 존재하는지 잘 모르지만, 어떤 신호가 있다면 당연히 도움을 줄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미 국무부는 같은날 문 대통령의 답변과 관련한 자유아시아방송(RFA)의 논평 요청에 “우리는 북한에 (코로나19) 백신을 제공할 계획이 없지만 가장 취약한 북한 주민들에게 중요한 인도주의적 지원을 제공하려는 국제사회의 노력은 계속 지지한다”고 밝혔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