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려아연 온산제련소에서 발생한 사망사고의 후폭풍이 일파만파 확산하고 있다. /고려아연 홈페이지
고려아연 온산제련소에서 발생한 사망사고의 후폭풍이 일파만파 확산하고 있다. /고려아연 홈페이지

시사위크=권정두 기자  지난달 말 2명의 근로자가 숨진 고려아연의 사망사고 후폭풍이 일파만파 확산되고 있다. 관계당국들이 전방위적인 조사 및 조치에 착수했을 뿐 아니라, 정치권까지 발 벗고 나섰다. 특히 이번 사고의 구체적 원인이 아직 명확하게 밝혀지지 않은데다, 고려아연의 산재 사망사고가 거듭 반복되고 있다는 점에서 논란이 가중되는 모습이다.

◇ 관계기관 전방위 움직임… 정치권도 연일 ‘질타’

고려아연 온산제련소에서 안타까운 사망사고가 발생한 것은 지난달 30일이다. 청소작업 중이던 근로자 2명이 쓰러진 채 발견돼 병원으로 옮겨졌으나 끝내 숨졌다.

가뜩이나 중대재해처벌법 시행을 앞두고 산재 사망사고가 끊이지 않고 있는 와중에 발생한 이번 사고는 거센 후폭풍을 몰고 오고 있다. 

우선, 관계당국들이 강도 높은 조사 및 조치에 착수했다. 고용노동부는 사고 발생 직후 고려아연 온산제련소 전체 공정에 대해 1차 작업중지 명령을 내렸고, 이어 산업안전 특별감독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또한 울산경찰청 강력범죄수사대와 국립과학수사연구원, 고용노동부 등은 지난 3일 합동 현장감식에 돌입했고, 숨진 근로자들에 대한 부검도 진행됐다. 일반적인 다른 산재 사망사고와 달리 구체적 사망 원인 및 경위가 명확하게 드러나지 않으면서 고강도 조사가 보름가량 이어지고 있다. 조사가 완료되면, 경찰과 고용노동부는 모두 강도 높은 조치를 취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런 가운데, 정치권에서도 큰 관심을 보이고 있는 모습이다. 더불어민주당 산재TF 소속의원들은 지난 8일 고려아연 온산제련소를 방문해 사고 현장 및 조사 진행 상황을 살폈다. 이수진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고려아연 온산제련소의 경우 최근 10년간 14명의 노동자가 사망하고, 57명이 재해를 당했다”며 ”그동안 고용노동부가 꾸준히 정기근로감독을 실시했으나 시정이 제대로 되지 않아 기존 지적사항이 계속 반복돼왔다“고 지적하기도 했다.

이에 앞서 강은미 정의당 의원은 지난 1일 의원총회에서 “고려아연은 노동부 작업중지 명령도, 특별감독도 여러 번 받았지만 개선되지 않고 노동자 죽음을 예방하지 못했다”며 “노동자 목숨을 희생해도 기업은 성장한다는 잘못된 시그널을 주는 것을 멈추고 합당한 중대재해처벌법 시행령을 마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진보당 울산시당은 고려아연 대표이사 등 관계자 11명을 산업안전보건법 위반 혐의로 고용노동부에 고발한 상태다.

이처럼 후폭풍이 일파만파 확산하고 있는 이유는 중대재해처벌법 시행이 임박한 가운데 산재 사망사고가 끊이지 않고 있을 뿐 아니라, 고려아연에서의 사망사고도 꾸준히 반복되고 있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한편, 고려아연은 사고 발생 이틀 뒤인 지난 1일 사과문을 발표했다. 사과문엔 “사회적으로 엄중한 시기에 이런 사고가 발생해 참담하고 침통한 심정이다. 머리 숙여 사과드린다”며 “사고 수습 및 관계 기관의 사고 원인 조사에 적극적으로 임해 결과에 따른 모든 책임을 다하겠다. 유가족 지원에 최선을 다하고 안전한 작업장을 만드는 데 총력을 기울이겠다”는 내용이 담겼다.

하지만 지난해에도 근로자 1명이 목숨을 잃는 등 최근 5년간 9명이 사망하고, 고용노동부가 앞서 발표한 각종 산재 관련 지표에서도 불명예를 이어간 것으로 드러나면서 고려아연을 둘러싼 싸늘한 여론은 수그러들지 않고 있는 모습이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