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향자 더불어민주당 의원의 지역구 사무실에서 보좌진 간 성폭행 의혹이 불거졌다. 이에 민주당은 즉각 사과했다. /뉴시스

시사위크=권신구 기자  더불어민주당이 양향자 의원 지역구 사무실에서 발생한 성폭행 의혹에 대해 사과했다. 민주당은 해당 사건과 관련해 무관용의 원칙으로 엄중히 대처하겠다는 입장이다.

이소영 민주당 대변인은 지난 23일 서면 논평을 통해 “보도된 의혹에 관해 확인 및 조사 절차를 진행하고 있다”며 “그 모든 것에 앞서 큰 고통을 겪었을 피해자분과 국민 여러분께 사죄의 말씀을 드린다”고 밝혔다.

앞서 언론 보도 등에 따르면, 양 의원의 광주 서구 지역사무소에서 회계책임자로 근무하는 직원이 부하 여직원을 수개월간 성추행 및 성폭행했다는 의혹이 제기됐다. 가해자로 지목된 직원은 양 의원의 친척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대해 이 대변인은 “지난 14일 윤호중 원내대표는 양 의원으로부터 관련 내용을 처음 보고 받았고, 16일 송갑석 광주광역시당 위원장에게 시당 차원의 진상조사를 지시했다”며 “시당은 진상조사에 즉각 착수했으나, 성범죄 특성상 2차 가해 등을 방지하기 위해 그동안 조사내용에 대한 과도한 노출을 삼가고 내부적으로 조사를 진행해왔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민주당은 관련자 직무배제, 지역사무실 폐쇄, 중앙당 젠더폭력신고상담센터 피해자 상담 등 후속 조치를 진행했다고도 덧붙였다.

민주당은 본인 및 직계가족의 성추행 연루 의혹인 만큼 ‘무관용 원칙’을 고수하겠단 방침이다. 이 대변인은 “우리 당은 이 사건에 대한 사법절차와 함께 현재 진행 중인 당 차원의 가해자 조사를 신속하게 병행하겠다”며 “조사 결과에 따라 당 차원에서도 엄중하고 철저한 조사를 취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황보승희 국민의힘 수석대변인은 같은 날 논평을 통해 “이쯤 되면 과연 대한민국 집권 여당에 기본적인 성 인지 감수성, 그리고 최소한의 자정 능력이 존재하는지조차 의심된다”고 맹비난했다.

국민의힘은 이번 사안이 ‘권력형 성범죄’라며 날을 세웠다. 황보 대변인은 “사실상 박원순, 오거돈 전 시장의 행태와 같은 ‘위계에 의한 권력형 성범죄’나 다름없다”며 “양 의원은 단순히 보좌진들을 직무배제 시키는데 그칠 것이 아니라, 이번 의혹의 인지 여부와 시점을 국민 앞에 밝히고, 사건의 실체를 밝히는 데에 앞장서야 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