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병도 더불어민주당 원내수석부대표, 추경호 국민의힘 원내수석부대표가 5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7월 임시국회 의사일정을 논의하기 위해 회동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뉴시스
한병도 더불어민주당 원내수석부대표, 추경호 국민의힘 원내수석부대표가 5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7월 임시국회 의사일정을 논의하기 위해 회동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뉴시스

시사위크=서예진 기자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힘이 5일 재난지원금 지급 등을 위한 33조원의 2차 추가경정예산안(추경)을 오는 23일까지 처리하기로 합의했다.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장은 2차 추경 처리까지 민주당이 임시로 맡기로 했다.

한병도 민주당·추경호 국민의힘 원내수석부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회동을 갖고 이같은 내용의 7월 임시국회 의사일정 합의안을 발표했다.

임시국회 회기는 이날부터 7월 31일까지로 정해졌다. 2차 추경안 관련 정부 시정연설은 오는 8일 오전 10시 본회의에서 진행된다. 또 양당 원내수석은 “2차 추경안은 23일까지 처리하기 위해 최대한 노력한다”고 합의했다. 

앞서 여야는 여야 간 원구성 협상에 이견을 좁히지 못해 7월 임시국회에서 논의키로 한 바 있다. 1년 단위로 바뀌는 예결위원장은 21대 국회 개원 이후 정성호 민주당 의원이 맡았지만, 현재는 공석이다. 민주당은 여당 예결위 간사인 박홍근 의원을 예결위원장에 내정한 것으로 전해진다. 

다만 여야는 법제사법위원장을 비롯한 상임위 배분 문제에 대해 이날 협상에서도 이견을 좁히지 못했다.

추 원내수석은 회동 뒤 기자들과 만나 “추경안이 국회에 제출돼 예결위 가동이 시급하다. 대승적 차원에서 추경 처리를 위한 예산 국회를 진행해야한다는 차원에서 이번 심사에 한해 민주당이 위원장을 맡기로 합의한 것”이라며 “상임위 배분과 관련한 여야 입장에 큰 진전은 없다”고 전했다.

한 원내수석도 “여야가 함께 공감을 한 것은 추경의 중요성이라 이 부분에 우선 합의했다”며 “7월에 국회가 열리니까 상임위원장 배분은 계속 협의를 하겠다”고 설명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