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경선 예비후보가 5일 서울 마포구 JTBC 스튜디오에서 열린 TV 토론회 리허설을 하고 있다. /뉴시스

시사위크=권신구 기자  이재명 경기도지사의 ′바지 발언′이 정치권의 논란이 되고 있다. 야권은 물론 여권에서도 ‘적절치 않다’며 이 지사를 압박하고 있는 모양새다.

6일 정치권에 이 지사의 발언에 대한 후폭풍이 몰아치고 있다. 이 지사는 전날(5일) 더불어민주당 대선 예비경선 2차 TV 토론회에서 정세균 전 국무총리가 ‘여배우 스캔들’에 대해 묻자 “제가 바지를 한 번 더 내릴까요. 어떻게 하라는 건가”라며 발끈했다. ‘바지 발언’은 배우 김부선 씨가 이 지사의 특정 신체 부위 점을 봤다고 주장한 데 대해 이미 병원에서 검증을 받았다는 점을 강조한 것이다. 

그러나 여권 후보들은 일제히 이 지사의 태도가 잘못됐다는 데 목소리를 높였다. 특히 질문을 던졌던 정 전 총리는 당혹스럽다는 반응을 보였다. 그는 이날 MBC 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에 출연해 “성실하게 답변하면 되지 제가 당황스러울 정도의 태도를 보이는 것이 의외였다”며 “(병원에서 검사를 받았다는 사실을) 아는 분들이 누가 있겠나”라고 말했다.

이러한 질문을 한 것은 본선에 앞서 미리 털고 가야 할 문제였기 때문이라는 게 정 전 총리의 설명이다. 해당 논란이 당장 야권의 표적이 될 수 있다는 것이다. 그는 “이런 검증을 하지 않고 본선에 내보내 결과적으로 문제가 있다면 당이 패배하는 것 아닌가”라고 말했다.

이어 “경선이라는 것은 능력이나 도덕성을 제대로 검증해야 되는 책무가 있기 때문에 그 일환으로 당원이나 국민 대신해서 물어본 것”이라며 “당내 검증을 마다한다면 또 야당 후보들의 검증을 어떻게 하자고 하겠나”라고 덧붙였다.

여권 대선 후보인 박용진 민주당 의원도 이 지사의 반응을 지적했다. 박 의원은 이날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해 “이런 일은 본선에 있었으면 폭망각이다. 완전히 망하는 것”이라며 “예전에도 곤란한 질문 하니까 인이어 빼서 집어던지고 가시는 그런 모습으로 대통령의 태도를 가져가시기 어렵겠구나 하는 생각이 든다”고 비판했다.

당장 야권에서도 이 지사를 겨냥했다. 김기현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이날 원내대책회의에서 “민망한 이야기”라며 “집권 여당 대선후보 선출 토론회에서 유력 대권후보라는 분 입에서 나온 말로 그대로 인용하기도 부끄러운 말”이라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가히 성추행 전문당이라는 비아냥이 무색할 만큼, 민망하고 저급한 막장 토론이 아닐 수 없다”며 “권력에 취해 국민 안중에 없는 문 정권의 모습을 그대로 보여줬다”고 맹비난했다.

한편, 이재명 캠프 대변인을 맡고 있는 홍정민 민주당 의원은 논평을 통해 “이번 토론회에서 비난을 위한 질문들로 눈살을 찌푸리게 되는 장면들이 있었다”며 “민주당의 경선 토론에서는 대한민국의 미래를 위한 경세제민의 수준 높은 방책들이 논의돼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