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준영 해양수산부 장관 후보자가 13일 자진 사퇴 의사를 밝히면서 수일 간 교착 상태였던 인사청문 정국의 돌파구가 생길 전망이다. 사진은 청와대 본관의 모습. /뉴시스
청와대는 8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4차 대유행의 원인으로 정부의 느슨한 방역이 지적되자 “겸허히 수용한다”고 했다. 사진은 청와대 본관의 모습. /뉴시스

시사위크=서예진 기자  청와대는 8일 정부가 방역 대응에 늦은 사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이 확산됐다는 지적에 대해 “겸허히 수용한다”고 밝혔다.

이철희 청와대 정무수석은 이날 오전 BBS ‘박경수의 아침저널’ 인터뷰에서 ‘방역 당국의 대응이 늦지 않았는가’라는 사회자의 질문에 이같이 답했다. 

이어 “자영업자나 코로나 때문에 경제적으로 고통 받으시는 분들 많고, 보통 국민들도 오랫동안 방역수칙을 지켜 피로감 있는 것이 사실”이라면서 “(방역과 경제) 두 마리 토끼를 다 잡기 위해 노력하다 보니 다른 한 쪽에서 이런 현상이 벌어졌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저희는 집단면역으로 가는 마지막 고비라고 생각하고, 바짝 긴장해서 국민들께 다시 방역수칙을 지키고 이겨내자고 협조를 구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 수석은 ‘노동계의 지지를 받은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주말 민주노총 집회에 단호히 대응하지 않은 것 아니냐’는 질문에 “(문 대통령이) 단호하지 않았다는 것에는 동의하기 어렵다”면서 “(민주노총이 대통령의) 지지세력이니 봐줬다는 말도 동의하기 어렵다”고 했다.

이어 “방역은 정치와 정당 상관없이 동일하게 적용돼야 한다”며 “이런(불법) 집회 안 된다고 시종일관 말해왔고, 문 대통령도 이런 입장을 여러 번 천명해왔다”고 반박했다.

그러면서 “(불법집회에) 안일하게 대응했다는 (주장에는) 수긍하기 어렵지만, 전체적으로 분위기가 이완됐던 건 사실인 것 같다”며 “‘이쯤 되면 집회를 해도 되는 것이 아니냐’는 분위기가 있어서 우리부터 하지 말 것은 하지 말고 협조를 요청해야겠다는 생각”이라고 말했다. 

실제로 정치권에서는 지난 3일 서울 도심에서 열린 민주노총 대규모 집회를 두고 문 대통령을 비판하는 목소리가 나왔다.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는 같은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문재인 대통령은 민주노총과 무슨 관계인가”라고 따져 물었다. 안 대표는 지난해 8월 15일 광화문에서 열린 보수단체 집회를 언급하며 “정부와 여당의 태도는 지난해와 비교하면 너무나 다르다”라고 지적했다.

대권주자인 유승민 전 의원 역시 지난 6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지난해 여름 집회(8·15 보수단체 집회)에 참가한 시민들을 ‘살인자’라고 했던 청와대는 (이번 집회에는) 이틀간 아무 말도 없다가 ‘민주노총’이라는 주어는 뺀 채 ‘단호한 법적 조치를 취하지 않을 수 없다’는 대통령의 한마디가 나왔다”며 “민주노총 집회 참가자들에게 대통령과 청와대가 얼마나 엄격한 책임을 묻는지, 얼마나 단호한 법적 조치를 취하는지 똑똑히 지켜보겠다”고 꼬집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