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영길 더불어민주당 대표와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가 지난 12일 만나 재난지원금 지급 문제 등에 대해 논의했다./뉴시스[국회사진기자단]
송영길 더불어민주당 대표와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가 지난 12일 만나 재난지원금 지급 문제 등에 대해 논의했다./뉴시스[국회사진기자단]

시사위크=김희원 기자  더불어민주당은 13일 국민의힘 이준석 대표가 송영길 대표와의 전국민 재난지원금 확대 합의를 번복했다며 “100분 대표”, “탱자 대표”라며 비판을 쏟아냈다. 그러면서 국민의힘의 전국민 재난지원금 합의 수용을 압박했다.

송영길 대표는 전날 이준석 대표와 자신과의 합의에 대해 국민의힘 내부 반발이 크다는 점을 지적하며 국민의힘이 이 대표의 결단을 뒷받침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송 대표는 이날 페이스북을 통해 “저는 어제 이준석 대표와 단둘이 식사하며 현안에 대해 논의를 했다”며 “격의 없는 대화를 나누며 이 자리에서 저와 이준석 대표는 전국민 재난지원금, 지구당 부활, 여야정협의체 구성, 연동형 비례대표제 개선 등 다양한 현안에 대해 합의했다”고 설명했다.

송 대표는 “어제 합의 후 국민의힘 내부 반발이 큰 것 같다. 민주당이라고 왜 다른 목소리가 없겠나”라며 “하지만, 대표가 결단했다면 일단 존중하고 이것을 내부적으로 면밀히 검토하는 것이 보편적인 일처리 방식이라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이번 합의는 이준석 대표가 실용적 접근을 보여준 결단”이라며 “국민의힘 의원들께서는 이준석 대표의 결단을 존중하고 뒷받침했으면 한다”고 압박했다.

윤호중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국민 삶에 직결되는 문제에 대해 여야 대표간의 정치적 합의가 이렇게 가벼워서야 되겠느냐”며 “이준석 대표는 100분만에 말 뒤집는 ‘100분 대표’, ‘탱자 대표’가 되려는 것인가”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윤 원내대표는 “우리 당의 송영길 대표를 만나 귤 맛을 뽐내던 이 대표가 국민의힘에 가더니 100분 만에 귤 맛을 잃고 탱자가 된 것”이라며 “우리당이 전국민 지급을 검토하는 이유는 정부 추경안에 따르면 1~2인가구가 주된 구성원인 2030 청년과 신혼부부들이 대거 지원대상에서 제외되기 때문”이라고 강조했다.

윤 원내대표는 “송 대표로부터 이와 같은 설명을 잘 들었을텐데 당으로 복귀하자마자 2030 청년세대를 배신한 것인가”라며 “이준석 대표와 국민의힘의 책임 있는 자세를 촉구한다”고 밝혔다.

전날 송영길 대표와 이준석 대표는 만찬 회동을 갖고 추경으로 전국민 재난지원금을 지급하기로 뜻을 모으고 지급 시기는 방역 상황을 검토해 추후 결정하기로 했다고 민주당 고용진·국민의힘 황보승희 수석대변인이 브리핑을 통해 전했다.

그러나 브리핑 후 100분 만에 국민의힘이 발표를 정정하면서 여야 합의를 번복한 것이라는 지적이 나왔다. 황보승희 수석대변인은 기자들에게 알림 메시지를 보내고 “정부의 방역지침에 따라 손실을 입으신 소상공인, 자영업자의 대상과 보상범위를 넓히고 두텁게 충분히 지원하는데 우선적으로 추경 재원을 활용하자는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그후 만약 남는 재원이 있을 시에 재난지원금 지급대상 범위를 소득하위 80%에서 전국민으로 확대하는 것까지 포함하여 방역상황을 고려해 필요 여부를 검토하자는 취지로 합의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준석 대표는 BBS 라디오 인터뷰에서 “원래 저희 당 같은 경우에는 선별 지원이 당론 아니겠나”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어제 대변인 발표할 때도 보면 실제로 이 부분은 가서 각 당에서 협의를 통해서 구체화해야 한다는 이야기를 저희가 했었다”며 “그런데 그런 과정이 없다 보니까 속보 경쟁 속에서 전국민 재난지원금 합의, 요것만 나가가지고 아마 그게 좀 여론이 굉장히 강하게 반응한 것이 아닌가 싶다”고 설명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