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기 신도시가 들어서는 인천 계양 주민들이 정부의 토지 보상 금액이 현실성이 떨어진다며 반발하고 있다. /인천=송대성 기자
3기 신도시가 들어서는 인천 계양 주민들이 정부의 토지 보상 금액이 현실성이 떨어진다며 반발하고 있다. /인천=송대성 기자

시사위크|인천=송대성 기자  3기 신도시 사전청약 일정이 눈앞에 다가왔다. 치솟는 아파트값 탓에 내 집 마련이 쉽지 않았던 무주택자들은 높은 기대감을 드러내며 준비에 돌입했다. 그러나 정부 발표와 달리 현장에서는 토지 보상 절차가 원활하지 않으면서 본 청약에 차질이 빚어지는 것 아니냐는 우려도 따른다. 

지난 12일 국토교통부는 오는 16일부터 3기 신도시의 사전 청약을 시작한다고 밝혔다. 1차 사전청약 단지는 △인천 계양 1,050가구 △남양주 진접2 1,535가구 △성남 복정1 1,026가구 △의양 청계2 304가구 △위례 418가구 등 총 4,333호다. 

사전 청약은 총 4차례 진행 예정이다. 7월에는 인천 계양, 10월에는 남양주 왕숙2, 11월에는 하남 교산, 12월에는 남양주 왕숙1·부천 대장·고양 창릉 등의 물량이 풀린다.

대략적인 일정은 나왔지만 그대로 진행될 수 있을지 우려하는 시선이 적잖다. 토지 보상 문제가 아직 완벽하게 해결되지 않은 탓이다. 자칫하다가는 2023년으로 예정된 본 청약 일정에도 변화가 생기는 것 아니냐는 불안감도 피어나고 있다.

국토부는 3기 신도시는 본 청약 지연 등이 발생하지 않도록 과거 보금자리주택사업과 달리 지구계획 등 인허가 절차와 토지 보상 동시에 진행하고 있다고 자신했다. 또 인천 계양은 60% 이상, 하남 교산은 80% 이상 협의 보상이 진행되는 등 토지 보상이 상당 부분 이뤄지고 있다고 설명했다. 

한국토지주택공사(LH)는 올해 국토부에 주요 투자사업을 보고하면서 신도시 토지 보상 금액을 9조1,054억원으로 집계했는데, 부동산 시장에서는 이는 현재 상황이 고려되지 않은 규모라면서 실제 필요한 금액이 20조원을 웃돌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이 때문에 인천 계양 지역은 토지 감정평가를 둘러싸고 LH 주민들 간의 갈등이 좀처럼 풀리지 않고 있다. 주민들은 3기 신도시 부지 곳곳에 현실성이 떨어지는 토지보상금은 받아들일 수 없다는 현수막을 내걸고 반발하고 있다. 

인천 계양구의 한 주민은 “충분한 보상이 이뤄지지도 않았는데 사전청약부터 진행하는 것은 그냥 나가라는 얘기 아니냐”라며 “일에도 순서가 있는데 절차가 다 무너진 느낌이다”라고 분통을 터트렸다. 

추정 분양가까지 공개된 3기 신도시. 사전청약이 다가왔지만 새어 나오는 잡음은 쉽사리 가라앉지 않을 전망이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