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삼다수' 제조사 제주개발공사에서 내부직원이 삼다수 2ℓ(리터) 11만개를 무단반출한 사실이 또 다시 드러났다. /뉴시스
‘제주삼다수’ 제조사 제주개발공사에서 내부직원이 삼다수 2ℓ(리터) 11만개를 무단반출한 사실이 또 다시 드러났다. /뉴시스

시사위크=엄이랑 기자 제주자치도개발공사(이하 제주개발공사) 내부 직원에 의한 삼다수 무단반출 사건이 지난해에도 있었던 것으로 밝혀졌다. 지난해 3~4월 총 11만개 가량의 삼다수가 무단 반출된 것으로 드러난 것이다. 이번 사건은 앞서 6,900여개의 삼다수가 내부직원에 의해 무단 반출된 사건이 알려진 직후 전해졌다. 이로 인해 제주개발공사 내 무단반출이 장기간 관행적으로 이뤄져왔다는 의혹은 더욱 거세질 전망이다.

◇ 지난해에도 샌 삼다수… 직원 1명, 11만개 삼다수 무단반출

12일 제주도의회 환경도시위원회는 특별업무보고를 실시해 제주개발공사 임직원들로부터 지난달 적발된 삼다수 무단반출 사건의 경위를 보고 받았다. 지난달 적발된 삼다수 무단반출은 이달 5일 김정학 제주개발공사 사장의 브리핑을 통해 알려졌다. 제주개발공사 6명의 직원은 올해 세 차례에 걸쳐 400만원 상당의 삼다수 2ℓ(리터)제품 총 6,912개를 무단 반출한 혐의가 드러나 경찰에 고발당한 바 있다.  

아울러 이날 특별업무보고에 제출된 제주개발공사 내부감사 자료를 통해 지난해 7월에 있었던 삼다수 11만개 무단반출 사건이 추가로 드러났다.

이에 대해 환경도시위원회 강성의 위원장은 <시사위크>와 통화에서 “위원회는 2019년부터 최근까지 제주개발공사가 실시한 감사자료를 제출받아 확인했다”며 “이 과정에서 한 직원이 지난해 삼다수 11만개를 무단반출했다가 적발된 사례가 있었음을 알게 됐다”고 밝혔다.

이날 제출된 제주개발공사 감사자료에 따르면 지난해 3-4월 물류팀 대리급 직원이 가상의 배송지를 만들고 9차례에 걸친 허위배송으로 삼다수 2ℓ제품 11만개를 빼돌린 것으로 드러났다. 빼돌린 삼다수 규모는 금액으로 치면 8,000만원 상당에 달했다.

제주개발공사 감사실은 배송을 못 받았다는 연락이 잦아지자 지난해 7월, 관련 조사에 착수했고 조사 과정에서 해당 직원이 삼다수 제품을 가상의 배송지로 빼돌린 정황을 파악했다. 이에 해당 직원을 파면하고 경찰에 고발조치했다. 하지만 현재 직원의 행방은 묘연한 상태로 알려졌다. 손해액의 경우, 환수 조치가 된 것으로 전해졌다. 

이에 대해 강 위원장은 “피해보상 청구를 해 피해금액을 회수했다고 제주개발공사 측에게 보고 받았다”라고 말했다.

강 위원장은 이날 특별 업무보고에서 제주개발공사 측에 “감사실 역할강화 및 직원들 대상으로 직무교육을 강화할 것”을 주문했다. 또한 “CCTV 저장기간을 1년 내외로 늘리고 감시 인력을 충원해 제조 현장에도 감시 인원을 둠으로서 내부 감시체계 강화를 요구했다”고 말했다.

제주개발공사는 이달 초 브리핑을 통해 삼다수 무단반출 사건을 발표하면서 감사실에서 적발한 지난해 사건에 대해선 언급하지 않았다. 당시 기자회견에서 추가 무단반출 사례가 있었는지 대한 질문이 있었지만 김 사장은 “사정기관에서 수사로 밝힐 것”이라고 답했다. 

제주개발공사 측은 <시사위크>와의 통화에서 ‘김 사장은 지난해 사건을 인지하지 못하고 있었나’란 질문에 “들은 바가 없어 말씀드릴 수 있는 상황이 아니다”라고 말을 아꼈다. 김 사장은 지난해 6월 17일 제주개발공사에 사장으로 취임한 인사다. 

제주개발공사 측은 향후 재발방지 대책을 마련하겠다는 입장이다. 제주개발공사 관계자는 “CCTV 녹화 기간은 기존 2개월에서 6개월로 늘릴 것”이라며 “생산라인, 영업, 물류 등 각각 분산돼있는 관제 시스템을 통합해 8월 도입 예정으로 시범 테스트 중이다”라고 밝혔다.

하지만 내부직원에 의한 무단반출 사건이 추가적으로 알려지면서 공사의 내부 통제 부실에 대한 비판은 더욱 커질 전망이다. 지난해 무단반출 사건을 인지해 조치를 취했음에도 제주개발공사 측은 올해 비위 사건을 막지 못했다. 아울러 지난해 대규모 무단반출 사실이 확인됨에 따라 과거부터 장기간 이러한 일이 발생해온 것 아니냐는 의혹도 더욱 커질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