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지난 2018년 4월 27일 판문점 인근에서 공동 식수를 마친 후 군사분계선 표식물이 있는 ‘도보다리'까지 산책을 하며 담소를 나누고 있는 모습. 남북 통신연락선이 복원되면서 남북정상회담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다./뉴시스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지난 2018년 4월 27일 판문점 인근에서 공동 식수를 마친 후 군사분계선 표식물이 있는 ‘도보다리'까지 산책을 하며 담소를 나누고 있는 모습. 남북 통신연락선이 복원되면서 남북정상회담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다./뉴시스

시사위크=김희원 기자  남북 통신연락선이 13개월여 만에 복원된 것을 계기로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네 번째 정상회담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다.

청와대는 지난 28일 로이터 통신으로부터 남북한이 정상회담을 개최하는 방안을 논의 중이라는 보도가 나오자 박경미 청와대 대변인을 통해 “이미 밝혔듯이 사실이 아니다. 논의한 바 없다”고 부인했다.

그러나 여권 내에서는 남북정상회담에 대한 기대감이 조심스럽게 표출되고 있다. 문재인 정부 청와대 국정기획상황실장을 지낸 더불어민주당 윤건영 의원은 29일 MBC 라디오 인터뷰에서 “지금 (남북정상회담을) 언급하는 것은 소위 말해서 우물가에 가서 숭늉 찾는 격 아니냐, 급하다는 생각이 든다”고 밝히면서도 내년 2월 베이징 동계올림픽에서 남북정상이 만날 가능성을 언급했다.

윤 의원은 “남북관계는 여러 가지 상황과 요인을 잘 활용하는 게 중요하다”며 “2018년 평창 동계올림픽을 통해서 우리가 남북관계에 진일보를 이뤄냈지 않나. 마찬가지로 내년 북경올림픽에 있어서도 다양한 요인들이 있기 때문에 활용할 가치가 있고 좋은 계기일 수 있다고 본다”고 밝혔다.

박수현 청와대 국민소통수석도 전날 MBC 라디오에서 ‘남북정상회담 가능성’을 묻자 “그렇게 되면 좋겠다”며 “가장 낮은 단계의 통신선 복원이라고 하는 출발선에 저희가 선 것”이라고 답했다.

◇ 경계심 드러내는 야당… “북한 대선 개입 안돼”

이 때문에 국민의힘은 벌써부터 남북정상회담 가능성에 촉각을 곤두세우며 경계심을 드러내고 있다. 남북정상회담이 내년 3월 대선 전에 전격적으로 열릴 경우 대선 판을 흔들 ‘핵폭풍급’ 변수가 될 수 있기 때문이다.

유승민 국민의힘 전 의원은 페이스북에 ‘북한이 우리 대선에 개입하도록 해서는 안된다’는 제목의 글을 올리고 “임기를 9개월 앞둔 문재인 정부가 남북정상회담을 생각한다면, 국민들께 회담의 목표가 무엇인지 분명히 밝혀야 한다”며 “만약 정부가 북한이 노리는 식량과 지원만 주면서 문제의 본질은 덮어두고 현란한 정치 쇼로 내년 대선에 영향을 주려 한다면 국민의 준엄한 심판을 받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윤희숙 국민의힘 의원도 “2000년, 2007년, 2018년 남북정상회담이 있었다”며 “그때마다 장밋빛 전망이 쏟아졌지만, 지금 돌아보면 아무 의미없는 호들갑”이라고 비판했다.

대선을 앞두고 남북정상회담이 전격적으로 열린다고 해도 대선에 큰 영향은 없을 것이라는 전망도 있다. 노무현 전 대통령도 17대 대선을 앞둔 2007년 10월 북한 김정일 국방위원장과 정상회담을 개최한 바 있다. 그러나 그해 12월 치러진 대선에서 지금의 여권은 참패했다.

하태경 국민의힘 의원은 최근 <시사위크> 인터뷰에서 “앞으로 또 남북정상회담 해봐야 별로 건질 것도 없다”며 “국민들도 이미 남북정상회담을 몇 번 해서 정상회담 그 자체에 아무 감명도 없다”고 주장했다. 

그러나 일각에선 야권이 남북정상회담에 대해 배타적 입장을 보일 경우 대선 민심에 악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전망도 있다.

유용화 한국외대 초빙교수는 <시사위크>와의 통화에서 야당에서 표출되고 있는 남북정상회담 개최 가능성에 대한 비판 목소리에 대해 “이 문제를 남북 정상 간의 문제로만 보면 안된다. 조 바이든 미국 행정부가 들어가 있는 것”이라며 “남북 통신연락선이 복원되고 남북정상회담 얘기가 나오고 북미간 대화 얘기가 나오는 것은 미국의 한반도 전략이 이뤄지고 있다는 의미”라고 지적했다.

이어 “그런 중요한 흐름을 보지 못하고 과거의 상호주의나 반북주의적 사고에 갇혀 있는 것”이라며 “반북주의적 태도는 향후 대선 정국에 많은 영향을 미치게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