잔여백신예약이 ‘하늘에 별 따기’로 불릴 만큼 치열하다. 이를 놓고 잔여백신 예약 수요가 폭증한 탓도 있지만 위탁접종기관들이 고령자 우선접종 예비명단을 우선시하고 있는 구조가 한몫 한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뉴시스

시사위크=이미정 기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이 재확산세를 보이면서 백신접종 수요가 더욱 커지고 있다. 아직 접종 차례가 돌아오지 않은 40대 이하 세대층 사이에선 ‘잔여백신’이라도 예약해 빨리 맞자는 분위기가 형성되고 있다. 하지만 잔여백신 예약은 그야말로 ‘하늘에 별 따기’다. 최근 50대 접종이 시작되면서 당일 잔여백신수는 증가했지만 네이버, 카카오 등 잔여백신 예약시스템을 통한 예약은 더 힘들어졌다는 반응도 있다. 이를 놓고 잔여백신 예약 수요가 폭증한 탓도 있지만 위탁접종기관들이 고령자 우선접종 예비명단을 우선시하고 있는 구조가 한몫한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 당일 잔여백신수 늘어났지만… SNS 당일예약전쟁 치열

정부는 60대 이상 등 고령층에 대한 접종에 집중한 뒤, 최근 50대 장년층에 대한 백신접종을 시작했다. 8월 말부터는 40대 이하(만 18세~49세) 백신 접종이 시작될 예정이다. 하지만 코로나19 확산세가 거센데다 백신수급에 대한 불안감이 커지면서 사전에 잔여백신이라도 예약해 맞고자 하는 이들이 상당하다. 

질병관리청은 지난 5월 말부터 잔여백신 폐기를 최소화하기 위해 네이버와 카카오 등 사회관계망서비스(SNS)를 통해 당일예약서비스를 시작했다. 이전에는 위탁의료기관 별로 연락해 예비접종자 명단(예비명단)에 이름을 올린 이들만 잔여백신 접종이 가능했지만, SNS 당일신속예약 서비스로 보다 신속한 활용이 가능해졌다. 

하지만 잔여백신예약은 ‘전쟁’을 방불케 할 만큼 치열하다. 잔여백신 알람이 울리는 동시에 시스템에 접속을 해도 예약자가 되는 경우는 극소수에 불과하다. 수요 대비 잔여백신 공급수가 워낙 적은 것이 가장 큰 원인으로 보인다. 

다만 최근엔 50대 접종이 본격 시작되면서 잔여백신수는 이전보다는 크게 늘어난 상황이다. 질병관리청 코로나19 예방접종대응추진단 자료에 따르면 30일 0시 기준으로 당일신속예약과 예비명단을 통해 잔여백신을 당일 신규 접종자는 7만9,459명으로 나타났다. 이는 지난 14일 0시 기준 잔여백신 접종자가 9,056명에 불과했던 점을 감안하면 9배 가량 늘어난 수준이다. 

하지만 카카오와 네이버 등 SNS를 통한 잔여백신 당일예약이 여전히 힘들다는 볼멘소리가 적지 않다. 아예 잔여백신 알람이 뜨지 않는 기관도 상당하다는 의견도 나온다. 이를 놓고 한 온라인커뮤니티에선 60대 이상 고령층 예비명단 대기자를 우선하는 접종 구조가 한몫하고 있는 것이 아니냐는 주장이 나왔다. 

30일 0시 기준으로 당일신속예약과 예비명단을 통해 잔여백신을 당일 신규 접종자는 7만9,459명으로 나타났다. /질병관리청 코로나19 예방접종대응추진단

한 누리꾼은 당일 잔여백신이 8만개가 나와도 앱을 통한 잔여백신이 힘든 이유로 이러한 배경을 제시했다. 이에 대한 근거자료로 29일 0시 기준 당일잔여백신 현황을 게재했다. 이날 잔여백신을 접종한 사람은 8만3,582명이었다. 이 중 당일신속예약을 통해 접종한 인원은 전체의 31%에 불과한 2만6,217명었다. 나머지 69%(5만7,365명)는 우선접종대상자(60~74세)가 포함된 예비명단을 통해서 접종한 인원이었다. 

당초 위탁의료기관들은 전화 및 방문을 통해 접종 희망자의 예비명단을 수기로 작성해 잔여백신이 발생할 경우, 선착순으로 배정해왔다. 하지만 6월 초 질병관리청은 이런 명단을 운영하기보다는 SNS 통한 예약 위주로 운영하겠다고 밝혔다. 당시 60세 이상 연령층에게는 기존 방식과 같이 전화를 통해 예약하거나 예비명단에 이름을 등록해 잔여백신을 접종할 수 있게 했다. 특히 잔여백신에 대해선 60대 이상 우선배정 방침을 밝혔다. 60대 미만은 당일 전화예약은 불가능해졌다. 

◇ SNS 예약 우선 등록·예비명단 고령자 우선 방침에도 현장선 ‘제각각’

이에 우선접종자인 고령층 예비명단 대기자에 밀리면서 SNS를 통한 예약이 상대적으로 더 힘들어졌다는 지적이 나온 것으로 보인다. 

실제로 그럴까. 우선 이달 1일 코로나19 예방접종대응추진단이 발표한 ‘7월 예방접종 세부 실행계획 발표’에 따르면 위탁의료기관은 매일 마지막으로 개봉하는 바이알에서 불가피하게 발생하는 백신 잔여량에 대해 SNS 당일신속예약 서비스에 우선 등록해 접종을 실시하게 돼 있다. SNS 당일신속예약 접종 시행에도 잔여량이 발생하는 경우엔 의료기관 자체 예비명단을 활용해 접종한다. 예비명단 활용 시엔 60세 이상 고령층과 만성질환자가 우선된다. 

해당 지침만 본다면, 잔여백신이 발생할 시 SNS 당일신속예약 서비스에 먼저 잔여백신 수량을 올리는 구조다. 하지만 최근 잔여백신 당일 접종자 현황을 살펴보면, 예비명단을 통한 잔여백신 접종자가 훨씬 더 많은 실정이다. 이를 놓고 다수의 위탁의료기관들이 SNS 당일신속예약 서비스 등록보다 예비명단을 통해 잔여백신 활용을 더 선호하고 있기 때문이 아니냐는 분석도 나온다. 

실제로 위탁기관 종사자 모임 온라인 커뮤니티를 통해선 이러한 정황을 일부 확인해볼 수 있다. 백신접종위탁의료기관에서 일한다는 한 종사자는 “최근엔 예비명단만 우선해 사용하고 있다”며 “SNS 당일신속예약 서비스에 (먼저) 올리는 것은 권고사항이지 의무사항이 아니다”라고 말했다. 이외에도 비슷한 상황을 전한 이들이 다수 존재했다. 또 다른 한 의료종사자는 “SNS시스템에 잔여백신을 등록할 시, 문의전화가 너무 많아 병원 업무를 보는데 애로사항이 있다”는 의견을 밝히기도 했다. 

그렇다면 예비 명단자엔 고령자들만 압도적으로 있을까. 예비명단은 개별 병원이 자체적으로 운영하고 있는 만큼, 구체적인 연령별 현황을 알기 어렵다. 다만 본지가 질병관리청 관계자를 통해 확인한 바에 따르면 의료기관 자체 예비명단 등록은 만 18세 이상이라면 연령 제한이 없이 가능한 구조다. 즉, 우선배정 순위인 고령자와 만성질환자 외에 일반인들도 등록될 수 있는 셈이다. 

질병관리청 관계자는 <시사위크>와의 통화에서 “예비명단에 올리는 것은 접종가능 연령이라면 누구나 가능하다”며 “다만 예비명단을 활용 시, 고령자 등을 우선순위로 두라고 했을 뿐이다. 다만 현재 예비명단 통한 접종자 중 고령자층의 비중 등 인구학적 통계수치는 파악하기 어렵다”고 말했다. 

하지만 예비명단 고령자층 우선배정 방침도 유명무실해지는 사례도 적지 않다는 의혹도 있다. 본지가 이날 서울에 있는 모 위탁의료기관에 잔여백신 예비명단 등록을 문의한 결과, 해당 병원 관계자로부터 “고령자층 우선 배정 순위와 무관하게 선착순으로 접종이 가능하다”는 답변을 들었다. 고령자층 우선배정 지침에 잘 지켜지지 않고 있다는 의심이 드는 대목이다. 

연령대별 인구 대비 60대 이상 고령자층의 백신 1차 접종률은 80%를 상회하고 있다. 정부의 고령자층의 우선배정 방침에 따라 고령자층의 잔여백신 접종률이 상당할 것으로 예상되지만, 일반 대기자의 접종 사례도 있을 것으로 보인다. 이에 잔여백신 SNS 예약이 힘든 이유엔 고령층 우선 배정의 영향도 있을 수 있으나, 반드시 그것이 주요 원인이라고 판단하긴 어렵다. 

잔여백신시스템을 불신을 해소하기 위해선 잔여백신 활용방안에 명확한 가이드라인과 점검 등 개선 방안이 필요할 전망이다. 이에 대해 질병관리청 측은 <시사위크>에 “8월부터 전국민 접종이 본격화되고 대부분의 국민들이 접종을 받게 되면, 잔여백신을 접종받을 대상자가 감소해 각 기관에서 발생하는 잔여백신이  폐기될 가능성이 높아 폐기 최소화를 위해 잔여백신 활용방안을 전반적으로 재검토하고 있다”며 “전반적인 개선방안을 마련 중이므로 조속히 관련 대책을 준비해서 공지하겠다”는 입장을 전했다.  
 

※ 최종결론 : 절반의 사실 

- 코로나19 국내 예방접종 실시현황(http://www.kdca.go.kr/board/board.es?mid=a20501000000&bid=0015&list_no=714191&act=view) 
- 코로나19 예방접종대응추진단 7월 예방접종 세부 실행계획 발표자료)http://www.kdca.go.kr/board/board.es?mid=a20501010000&bid=0015&list_no=713829&cg_code=&act=view&nPage=9)  
- 질병관리청 관계자 
- 병원 관계자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