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교익 경기관광공사 사장 내정자는 이낙연 전 대표 측이 “일본 도쿄나 오사카 관광공사에 맞을 분이 아닌가”라고 비판하자 “이낙연은 일본 총리 하세요”라고 맞대응했다./뉴시스
황교익 경기관광공사 사장 내정자는 이낙연 전 대표 측이 “일본 도쿄나 오사카 관광공사에 맞을 분이 아닌가”라고 비판하자 “이낙연은 일본 총리 하세요”라고 맞대응했다./뉴시스

시사위크=김희원 기자  맛 칼럼니스트 황교익 씨의 경기관광공사 사장 내정을 둘러싼 갈등이 날로 격해지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대선주자들은 물론이고 국민의힘 대선주자들까지 나서 황 내정자가 과거 이재명 경기지사의 ‘형수 욕설’ 논란에 대해 “이해한다”는 취지로 발언했다는 점 등을 들어 이 지사의 ‘보은 인사’라고 공격했다.

황 내정자를 둘러싼 논란은 ‘친일 공방’으로 번지고 있다. 특히 황 내정자 관련 인사에 대해 가장 적극적으로 문제 제기를 해온 이낙연 전 대표 측과 논란의 당사자인 황 내정자가 정면 충돌하면서 갈등이 극에 달하고 있다.

이낙연 전 대표 경선 캠프의 상임부위원장을 맡고 있는 신경민 전 의원은 지난 17일 CBS라디오에 출연해 “경기도관광이라는 것은 평화 관광이 제1의 핵심적인 목표인데 여기에 일단 부합하지 않는다”며 “오히려 이분이 지금까지 해 온 여러 가지를 보면 일본 도쿄나 오사카 관광공사에 맞을 분이 아닌가라고 생각이 된다”고 주장했다.

신 전 의원은 “일본 음식에 대해서 굉장히 높이 평가를 하고 한국 음식은 거기에 아류다, 카피를 해 온 거다라는 식의 멘트가 너무 많다”며 “그래서 이런 인식을 가지고 무슨 관광공사, 특히 경기도관광공사 (사장을) 할 수 있을 것이고, 맛집도 제대로 할 수 있을 것인가 매우 의심이 든다”고 비난했다.

이에 황 내정자는 페이스북을 통해 이낙연 전 대표를 향해 “이낙연은 일본 총리 하라”며 “정치권의 더러운 프레임 씌우기가, 그것도 민주당 유력 대권 후보인 이낙연 캠프에서 저를 대상으로 진행되고 있다”고 격한 감정을 그대로 드러냈다.

황 내정자는 “일베들이 오래 전부터 저에게 친일 프레임을 씌우려고 했고 저와 정치적 입장이 다른 이들이 이 프레임으로 저를 공격한 바가 있다”면서 “내 말과 글을 비틀고 잘라서 만든 친일 프레임이니 대중은 이를 쉽게 알아챘고 프레임 씌우기는 실패했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제게 던진 친일 프레임을 이낙연에게 돌려드리겠다. 이낙연이 일본통인 줄 알고 있다”며 “일본 정치인과의 회합에서 일본 정치인의 제복인 연미복을 입고 있는 사진을 본 적이 있다. 이낙연은 일본 총리에 어울린다”고 맞대응했다.

황 내정자는 이에서 그치지 않고 18일에도 페이스북에 글을 올리고 “오늘부터 청문회 바로 전까지 저는 오로지 이낙연의 정치적 생명을 끊는 데에 집중하겠다”며 “제 공격이 이낙연에게 큰 타격을 줄 것 같지는 않지만 저는 저를 죽이겠다는 공격에 맞설 수밖에 없다. 지더라도 당당히 지겠다”라고 이낙연 전 대표를 향한 울분을 토해냈다.

그러면서 “몇몇 정치인이 철회 또는 사퇴를 주장하고 있다”며 “경기관광공사 사장 후보자는 제가 제 능력으로 확보를 한 권리다. 정치인 당신들이 함부로 시민의 권리를 박탈하라고 말하지 못한다”고 자진 사퇴 뜻이 없음을 분명히 했다.

이에 이낙연 전 대표는 이날 MBC 라디오 인터뷰에서 황 내정자의 반발에 대해 “무슨 연미복이 일본 옷이다, 그것은 사실과 다르다”며 “그것은 거듭 말씀드리지만 제가 언급하고 싶지 않다”고 불편한 속내를 드러냈다.

그러면서도 이 전 대표는 ‘황 내정자 문제가 심각하다고 보나’라는 질문에 “말하고 싶지가 않다”며 “문제제기는 할 수 있다. 문제제기를 하고 설명하면 되는 것인데 후보가 직접 나서서 해야 될 정도인가”라며 직접 대응은 자제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