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7일 오후 서울 상암동 동아디지털미디어센터(DDMC) 열린 더불어민주당 제20대 대선 후보 토론회에 앞서 후보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이재명 경도지사 측은 민주당 내 일부 의원들이 제안한 기본소득 관련 토론에 대해 수용 입장을 밝혔다./뉴시스[국회사진기자단]
지난 17일 오후 서울 상암동 동아디지털미디어센터(DDMC)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 토론회에 앞서 후보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이재명 경도지사 측은 민주당 내 일부 의원들이 제안한 기본소득 관련 토론에 대해 수용 입장을 밝혔다./뉴시스[국회사진기자단]

시사위크=김희원 기자  더불어민주당 내 친문 성향 의원들이 제안한 기본소득 관련 끝장토론에 대해 이재명 경기도지사 측이 수용 의사를 밝히면서 성사 여부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친문 모임 ‘민주주의 4.0’ 소속 가운데 대선 경선 후보 캠프에 합류하지 않은 20여명의 의원들은 지난 16일 기본소득 관련 ‘끝장 토론’을 제안한 바 있다. 홍영표, 김종민, 신동근 의원은 이날 국회 소통관에서 ‘민주당 경선에 대한 입장문’을 발표하고 “정치개혁과 검찰개혁, 기본소득에 대해 치열한 토론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이들은 이 지사의 핵심 정책인 기본소득에 대해 “어느 나라에서도 채택하지 않은 제도”라며 “장기적 연구 과제로 검토해볼 수는 있지만 당장 국가 정책까지 가는 것은 위험하다”고 강조했다.

이들이 발표한 입장문에는 민주주의 4.0 소속 도종환·송기헌·오기형·장철민 의원 등 21명이 이름을 올렸다. 이들이 기본소득 끝장 토론을 제안하자 정치권에선 이낙연 전 대표 지지 선언을 위한 사전 단계라는 해석이 나왔다.

이에 대해 이낙연 전 대표는 18일 MBC 라디오에서 “당연히 토론을 해야한다”며 “우리 복지체계에 큰 변화를 가져올 수 있는 사안이기 때문에 당연히 검증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 전 대표는 ‘이분들이 대부분 친문 성향이고 이걸 명분 삼아서 이낙연 후보 지지로 가기 위한 것 아니냐’는 지적에 대해서는 “글쎄, 그건 제가 논의에 참여하지 않았기 때문에 잘 모르겠지만 액면 그대로 받아들이고 싶다”고 답했다.

정세균 전 총리도 페이스북을 통해 “우리당 21분 의원들께서 정치개혁과 기본소득에 대한 치열한 토론이 필요하다는 입장을 밝히셨다”며 “이번 기회에 제대로 검증하고 제대로 토론해서 국민께 민주당의 미래 비전을 제시하고, 4기 민주정부 창출의 동력으로 만들어야 한다”고 동조했다.

이에 이재명 경기도지사 측은 ‘끝장 토론’ 제안 의원들이 기본소득을 비판한 것에 대해 불편한 속내를 드러내면서도 수용 입장을 밝혔다.

이재명 지사 경선 캠프 선거대책위원장인 우원식 의원은 페이스북에 입장문을 올리고 “그제 당내 몇몇 의원들께서 기본소득제도 등과 관련한 공개 토론을 제안해주셨다”며 “경선후보 간 토론이건, 각 캠프 소속의 의원이나 전문가의 토론이건, 열린캠프는 어떤 정책 토론도 환영한다”고 밝혔다.

우 의원은 “특히 정말 생산적인 자리가 되기 위해서는 후보들이 직접 방송에서 토론하면 좋겠다”며 “당 경선후보의 방송토론 기회가 아직 많이 남아 있어서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후보들이 동의하고 당 선관위가 주최한다면 얼마든지 수용하겠다”고 밝혔다.

그러면서도 “다만 토론을 제안하신 의원들께 아쉬움이 있다. 토론을 하자면서도 그 시작도 전에 기본소득제도를 위험한 정책이라고 단정했다”며 “특정 후보와 연계된 제안이 아니라면, 더 열린 생각으로 제안해주셨다면 진정성이 돋보였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