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설업계 ‘빅2’로 불리는 현대건설과 삼성물산이 처음으로 리모델링 사업에 함께 나선다. /현대건설
건설업계 ‘빅2’로 불리는 현대건설과 삼성물산이 처음으로 리모델링 사업에 함께 나선다. /현대건설

시사위크=송대성 기자  국내 시공능력평가 ‘빅2’인 현대건설과 삼성물산이 리모델링 사업에서 처음으로 손을 맞잡았다. 

현대건설·삼성물산 컨소시엄은 서울 성동구 금호동1가에 있는 금호벽산아파트의 리모델링 사업 시공권을 따냈다고 29일 밝혔다.

이로써 리모델링 사업 최초로 국내 시평 순위 1, 2위 건설사가 협업한 랜드마크 단지가 탄생하게 됐다. 현대건설과 삼성물산은 정비사업을 공동으로 수주한 경험은 있지만 리모델링 사업에서 함께 나서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금호벽산아파트는 8만4,501㎡ 부지에 지하 3층∼지상 20층, 20개 동, 1,707가구 규모의 대단지로 2001년 준공 이후 부대시설 부족과 설비 노후화 등으로 주택 성능 개선 필요성이 지속해서 제기돼왔다.

단지는 수평·별동 증축 리모델링을 통해 지하 5층, 지상 21층(별동 신설부 23층)의 공동주택 21개 동, 1,963가구로 탈바꿈하게 된다.

현대건설·삼성물산 컨소시엄은 최고 수준의 기술력을 총동원해 금호벽산아파트를 최고의 명품 주거공간으로 만들겠다는 포부를 드러냈다.

지난 6월 주택본부 산하에 리모델링 사업소를 신설하며 7년 만에 리모델링 시장에 복귀한 삼성물산은 지난달 3,475억원 규모의 서울 강동구 고덕동 아남아파트 리모델링 사업의 시공권을 따낸 바 있다. 그리고 이번 수주로 현재까지 6,300억원 규모의 리모델링 사업을 수주했다.

지난해 12월 리모델링 전담 조직을 구성하고 리모델링 사업에 뛰어든 현대건설은 올해 1월 용인 수지 신정마을9단지 리모델링 사업을 단독으로 수주한 데 이어, 이번 금호벽산아파트 공동 수주로 올해 6,500억원이 넘는 리모델링 사업을 수주했다.

한편 현대건설은 이달 말 기준 도시정비사업 수주고가 2조3,375억원으로, 3년 연속 2조원 이상의 수주를 달성했다.

현대건설 관계자는 “조합과 수차례 협의를 통해 추가적인 원가절감 방안을 모색하며 철거공사 구조모델링을 통해 철거 안정성까지 확보하는 등 상호 간의 적극적인 소통으로 조합원들의 전폭적인 지지를 받을 수 있었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