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준석 국민의힘 대표가 2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뉴시스

시사위크=권신구 기자  국민의힘이 역선택 논란 수습에 부심이다.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는 경선룰 수정이 선관위의 권한이라는 점을 공식화하며 정홍원 선거관리위원장에게 힘을 실어줬다. 정 위원장은 당의 공정한 경선을 후보들에게 약속했다.

이 대표는 2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추가적인 논쟁을 막기 위해 사실관계를 명확히 하겠다”며 “서병수 전 경선준비위원장은 활동 종료 보고를 통해 3차에 걸친 경선안과 여론조사, 당원투표 반영비율 등을 포함한 경선 계획안을 보고했다. 최고위원회는 해당 안을 추인했다”고 밝혔다. 이어 “그 과정에서 문제가 되고 있는 역선택 방지 조항 도입 여부에 대해 서 전 위원장과 질의응답도 거쳤다”고 했다.

다만 그는 “이와 별개로 선관위는 추인된 경준위 안을 수정하고 적용할 수 있는 권한을 갖고 있다”며 “선관위원장과 선관위원들은 공정하고 중립적인 판단을 바탕으로 결론을 신속하게 내려서 이 논쟁이 지속되지 않도록 해주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국민의힘은 당 선관위를 출범시키며 본격 경선 버스에 시동을 걸었지만, 잡음이 그치지 않고 있다. 역선택 방지 조항 포함 여부를 두고 후보들의 입장이 갈리면서다. 당 선관위가 전날(1일) 각 후보 대리인들을 불러 공식 의견 수렴을 했지만, 이견을 좁히진 못했다. 윤석열 전 검찰총장, 최재형 전 감사원장, 황교안 전 대표 측은 역선택 방지 조항 도입에 찬성했지만, 홍준표 의원과 유승민 전 의원 등 8명의 후보들은 이를 반대했다. 원희룡 후보 측은 당의 결정에 따르겠다며 불참했다.

당내 여진은 이날도 이어졌다. 역선택 방지 조항 도입을 반대하는 후보들이 선관위를 압박하면서다. 홍 의원은 “역선택이 아니라 확장성이라고 봐야 한다”며 “현실적으로 가능하지 않은 역선택을 내세워 반쪽 국민경선을 하려는 시도는 어떤 형태로도 배격해야 한다”고 말했다. 하태경 의원도 “다른 당 지지자들 표까지 모아낼 수 있는 후보가 강한 후보”라며 반대 뜻을 강조했다.

이러한 논란이 정 위원장에 대한 ′공정성 시비′로 비화되는 것도 문제다. 당내 후보들은 정 위원장이 특정 후보를 염두에 두고 있다고 주장하며, 사퇴를 요구하기도 했다. 이 대표로서는 1차 경선이 불과 13일밖에 남지 않은 상황에서 최악의 상황을 막아야 할 필요성을 느낄 수밖에 없었던 것으로 보인다.

정 위원장도 이날 호소문을 내고 “처음도 나중도 공정이라는 가치를 최고의 목표로 삼고 사심 없이 경선을 이끌어 가겠다”며 “상식에 맞고 순리에 부합한다면 소의를 버리는 용단도 갖겠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후보님들도 경선이 끝난 뒤 모두가 손에 손잡고 제대로 된 나라를 만드는 데 각자 힘을 합칠 수 있는 유쾌한 경선이 되도록 참여와 협조를 간곡히 부탁드린다”며 “개인의 영달보다 역사에 칭송받는 사람으로 기록되는 후보가 될 수 있도록 각오를 달리해 주실 것을 거듭 호소드린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