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실격’ 속 운명 같은 재회로 눈길을 끈 전도연(왼쪽)과 류준열 / JTBC ‘인간실격’ 방송화면 캡처
‘인간실격’ 속 운명 같은 재회로 눈길을 끈 전도연(왼쪽)과 류준열 / JTBC ‘인간실격’ 방송화면 캡처

시사위크=이수민 기자  배우 전도연과 류준열이 ‘인간실격’ 속 운명 같은 재회로 시청자들의 시선을 사로잡았다.

JTBC 10주년 특별기획 ‘인간실격’(연출 허진호‧박홍수, 극본 김지혜)은 인생의 중턱에서 ‘아무것도 되지 못했다는 것’을 깨닫는, 빛을 향해 최선을 다해 걸어오던 평범한 사람들의 이야기를 그린 작품이다. 5일 방송된 ‘인간실격’ 2회에서는 부정(전도연 분)과 아란(박지영 분)의 지독한 악연과 함께 부정의 슬픔을 다시 마주하게 된 강재(류준열 분)의 운명 같은 재회가 그려지며 시청률 3.8%(닐슨코리아 유료가구 기준)을 기록했다. 

이날 방송된 ‘인간실격’에서는 부정과 강재의 첫 만남 그 후가 그려져 시청자들의 눈길을 사로잡았다. 부정은 버스에서 내리는 강재를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붙잡게 되고, 어색하고 민망한 분위기 속 위로인지 농담인지 모를 말들을 늘어놓던 강재는 머뭇거리는 부정의 시선을 느꼈다. 

이에 강재가 “더 하실 말씀 있으면 제 번호라도 드려야 되나?”라며 무슨 메신저를 사용하는지 묻자, 부정은 언짢은 듯 전에 강재가 빌려줬던 손수건값으로 오만원권 지폐 한 장을 꺼내 건넸다. 강재는 “날이 날이라서 그런가, 나보다 더 슬픈 사람을 봐서 그런가, 괜히 마음이 훅하고 철렁하고 그런게... 착하고 싶었어요. 그건(손수건) 제 선의고, 이건 그쪽 선의고. 그렇게 정리할까요?”라며 돈을 받아 집어넣었다.

5일 방송된 ‘인간실격’ 2회 방송분 / JTBC ‘인간실격’ 방송화면 캡처
5일 방송된 ‘인간실격’ 2회 방송분 / JTBC ‘인간실격’ 방송화면 캡처

계속해서 정우(나현우 분)의 장례를 마치고 돌아온 강재는 유품을 챙기기 위해 함께 일했던 업소를 찾았다. 오랜만에 만난 옛 동료 종훈(류지훈 분)이 정우가 완수하지 못한 일을 이어 맡아줄 것을 제안하지만 강재는 거절하고 돌아섰다. 한편 경찰서에 다녀온 부정은 아란(박지영 분)의 출판 사인회까지 들이닥쳤다. 한때 대필 의뢰인이자 ‘선생님’으로 모시던 아란은 바로 부정을 고소한 ‘악플’의 주인공이었다. 증오와 분노로 가득 찬 마음을 애써 누르며 아란 앞에 선 부정, 두 사람 사이에는 날 선 기류가 감돌았다.

그 사이 창숙(박인환 분)은 민자(신신애 분)로부터 부정이 경찰 출석 요구서를 받게 된 사실을 듣게 됐다. 딸 걱정에 힘없이 앓아누운 아버지가 미안하고 걱정되는 부정은 “다 해결됐어. 경찰서 안 와도 된대”라는 거짓말로 안심시켰다. 그리고 모든 불행이 아란 때문인 것만 같아 부정의 분노는 폭발 직전에 이르렀다. 비상구에 주저앉아 아란과 통화하던 부정은 “나 당신 말대로 인간 이하예요. 그러니까 나한테 용서나 자비 따위 바라지도 말아요”라는 경고와 함께 “난 당신 때문에 직장도 잃고, 아이도 잃고, 나를 잃었어. 근데 나한테 고작 ‘미안하다’ 말 한마디 하는 게 그렇게 어려워서 나를 또 이렇게 만들어?”라고 원망을 쏟아냈다. 

강재는 또다시 부정의 슬픔과 마주했다. 비상구에서 감정을 토해내는 부정을 지켜보던 강재는 옥상으로 향하는 그를 뒤쫓았다. 강재는 난간 밖으로 위태롭게 몸을 내민 부정을 향해 “죽긴 왜 죽습니까?”라고 덤덤하게 말했다. 이에 고개를 돌린 부정의 뺨 위로 뜨거운 눈물이 흐르고 있었다. 먼발치에서 서로를 바라보는 두 남녀의 깊은 눈 맞춤은 심박수를 고조시키며 앞으로의 전개를 궁금하게 만들었다.

특히 부정이 가장 들키고 싶지 않은 감정의 밑바닥을 찍는 순간마다 강재가 등장, 우연인 듯 운명 같은 재회를 이어가며 두 사람의 서사에 대한 궁금증을 더했다. 서로에 대한 연민의 감정으로 스며들기 시작하는 이들이 들려줄 추후 스토리에 이목이 집중된다. ‘인간실격’은 매주 토‧일 밤 10시 30분에 방송된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