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이 6일 청와대에서 열린 수석보좌관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뉴시스
문재인 대통령이 6일 청와대에서 열린 수석보좌관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뉴시스

시사위크=서예진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6일 “백신 접종률이 높아지는 만큼 코로나 상황이 진정되어 나가면 방역과 일상을 조화시킬 수 있는 새로운 방역체계로의 점진적인 전환을 모색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후 청와대 수석보좌관회의 모두발언에서 “국민들의 적극적 참여로 백신 접종률이 빠르게 올라가고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일각에서는 문 대통령이 ‘위드(with)코로나’로의 방역체계 전환을 염두에 두고 이같은 발언을 한 것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위드코로나란 ‘신규 확진자 억제보다 위중증 환자 관리에 집중하는, 코로나19를 독감 수준으로 관리하는 방안이다.

정부는 코로나19 유행 상황이 안정적으로 통제될 경우 10월부터 단계적으로 위드코로나 전환을 이행하겠다고 밝혔다. 그러나 청와대는 위드코로나에 조심스럽게 접근하고 있다. 

◇ ‘위드코로나 조기 전환’ 찬성 58.5%

손영래 보건복지부 중앙사고수습본부(중수본) 사회전략반장은 이날 오전 tbs ‘김어준의 뉴스공장’에서 “10월부터 시작해서 조심스럽게 단계적으로, 점진적으로 (위드코로나를) 이행하는 방안들을 시행하게 될 거라고 보고 있다”고 밝혔다. 

손 반장은 “9월 상황이 중요하다. 예방접종이 확대되기 시작하면 9월 중하순부터 어느 정도 전파 차단 효과가 나올 것이라고 보고 있다”며 “효과가 나타나면서 유행이 적절히 통제된다는 전제하에 이행하게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현재 위드코로나로 전환한 국가는 싱가포르와 영국이 대표적이다. 싱가포르는 현재 예방접종 완료율이 80%로, 신중한 방역완화 정책을 펼쳐 치명률을 독감 수준으로 관리하고 있다는 평가를 받는다. 그러나 영국은 다르다. 영국은 70% 가까이 접종을 마쳤지만, 급격한 방역 완화로 인해 하루 확진자가 2만명대에 달한다. 정부는 싱가포르 사례를 참고하는 것으로 전해진다. 

해외 몇몇 국가들의 위드코로나 전환이 알려지면서 한국의 전환 시기에 대중의 관심 역시 높아지고 있다. 오랜 기간 동안 고강도 방역에 지친 탓에 국민들은 조기에 위드코로나 정책으로 전환하는 데 찬성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리얼미터가 YTN의 의뢰로 지난 3일 여론조사를 한 결과, ‘백신접종 완료율이 50%를 넘을 것으로 예상되는 10월 초’에 위드코로나로 전환하자는 의견이 58.5%를 기록했다. 

◇ ‘위드코로나’, 코로나 탈출의 시작 단계

그러나 청와대나 정부는 백신 접종 완료율 70%를 위드코로나의 전제 조건으로 보고 있다. 이에 10월 초 위드코로나 전면 전환이 아닌, 단계적 방역 완화 조치를 취할 전망이다. 아울러 본격적인 방역조치 완화는 70% 가량이 접종을 마친 10월 말이 될 것으로 보인다. 

아울러 청와대는 위드코로나가 코로나19 국면에서 ‘탈출’·‘해방’ 등 방역수칙을 지키지 않아도 된다는 의미로 인식되는 것을 경계하고 있다. 고강도 방역조치를 9월 한 달 간 연장 시행하는 상황에서 위드코로나 전환을 알릴 경우 국민들에게 잘못된 신호를 줄 수 있다는 우려에서다. 

이날 청와대 고위관계자는 “위드코로나 전환이 모든 것을 끝내고 코로나를 탈출해 방역수칙 준수를 하지 않아도 되는 것이 아니다”라며 “위드코로나를 국민들이 너무 큰 희망으로 바라보는 경향이 점점 생기는 것 같다. 위드코로나는 코로나로부터 탈출의 시작 단계”라고 지적했다. 

정부에서도 방역 긴장감 완화를 우려해 ‘위드코로나’ 용어 사용을 지양할 방침이다. 손 반장은 이날 정례브리핑에서 “기존 방역관리 체계를 유지하면서 점진적으로 나아간다는 의미에서 ‘단계적 일상 회복 방안’이라는 용어로 논의하는 중”이라고 밝혔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