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웅 국민의힘 의원이 8일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윤석열 검찰 고발 사주' 의혹 관련 기자회견을 마치고 이동하고 있다. /뉴시스

시사위크=권신구 기자  검찰 고발 사주 의혹의 키맨이 된 김웅 국민의힘 의원이 8일 기자회견을 열고 입장을 밝혔다. 그러나 그의 해명은 기존 입장을 되풀이하는 수준에 그치면서, 논란은 계속될 것으로 보인다.

김 의원은 이날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각종 의혹과 관련해 해명했다. 우선 최강욱 열린민주당 의원의 ‘고발장’을 자신이 작성했다는 의혹에 대해 사실이 아니라고 강조했다. 

앞서 그는 해당 보도를 최초로 한 뉴스버스 기자와 통화에서 ‘고발장’과 관련해 자신이 만든 것이라고 언급한 것으로 알려졌다. 논란이 커지자 김 의원은 복수 언론 인터뷰를 통해 자신은 뉴스버스 기자가 말하는 ‘고발장’의 여부를 모른 상태에서 오해한 것이라는 입장을 밝혔다. 최 의원의 ‘공직선거법 위반’을 최초 문제를 제기하면서 당에 의견을 전달한 ‘메모’를 말한 것이란 설명이다.

이날도 김 의원은 이를 강조했다. 그는 “모 매체를 통해 보도된 해당 고발장은 제가 작성한 것이 아님을 명백히 밝힌다”며 “당시 대화는 보도된 고발장의 존재 자체를 인지하지 못한 상태에서 제가 최강욱 의원 관련 문제를 당내에서 최초로 제기했다는 점을 밝히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문건 전달 여부에 대해서도 ‘기억이 안난다’고 말했다. 그는 “본건 고발장 등을 받았는지는 기억나지 않고 이를 확인할 방법도 없다”고 말했다. 문건을 받은 메신저 대화 내역을 삭제했는지 여부도 불투명하다고 했다. 

고발장의 조작 가능성도 꺼냈다. 그는 “일각에서 조작 가능성을 제시하고 명의를 차용했다는 주장도 있다”며 “현재 저에게는 기록이 남아 있지 않기에, 그 진위는 제보자의 휴대전화와 손모 검사의 PC 등을 기반으로 조사기관에서 철저히 조사해서 하루빨리 밝혀주시기 바란다”고 말했다.

김 의원은 그간의 해명이 오락가락했다는 지적을 받아왔다. 여러 번의 입장 표명에 말이 미묘한 차이를 보이면서다. 이에 대해 김 의원은 “첫 번째, 두 번째 입장문을 정확히 읽어봐 달라”고 말했다. 두 입장 모두 전달받은 자료라면 당에 전달을 했고, 그 진위여부를 확인할 수는 없다고 설명했다는 것이다.

기자회견을 연 배경에 대해서도 “A, B, C를 이야기하면 어떤 매체는 A, B만 나가고 어떤 매체는 B ,C를 이야기하면서 말이 다르다고 한다”며 “차라리 기자회견에서 모든 분 앞에 이야기하는 게 맞다고 봤다”고 말했다.

관심이 집중됐던 ‘제보자’ 여부에 대해선 말을 아꼈다. 현재 제보자가 ′공익신고자′ 신분으로 법의 보호를 받고 있는 탓이다. 김 의원은 “공익신고자 신분이라 밝히지는 못하지만 뉴스버스 보도 보면 제 이름이 저장된 게 있다”며 “부장검사라고 돼 있는데, 그때 어떤 명함 들고 다녔는지, 어떤 명함을 줬는지 알고 있기에 제보자를 특정할 수 있었다”고 말했다.

다만 제보자가 어떤 정치적인 이유로 이러한 일을 벌였을 가능성에 대해선 부인하지 않았다. 그는 ′제보자가 특정 캠프 소속이냐’는 질문과, ‘제보 한 이유’를 묻는 질문에 대해 “나중에 밝혀지면 제 이야기의 진위도 확인될 것”이라며 “이 일이 벌어지게 된 경위도 이해가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번 논란을 고리로 공세를 퍼붓는 여당에 대해선 음모론을 중단하라고 일축했다. 김 의원은 “실체가 불분명한 사안을 두고 각종 음모론을 제기하며 야당의 대선 예비후보들을 흠집 내려는 일체의 공작을 중단하라”고 말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