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이 6일 청와대에서 열린 수석보좌관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뉴시스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6일 청와대에서 열린 수석보좌관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뉴시스

시사위크=서예진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8일 박진규 산업통상자원부 1차관이 일부 산업부 직원들에게 ‘차기 대선 캠프 공약으로 제안할만한 어젠다를 내달라’고 지시했다는 언론 보도와 관련, “매우 부적절하다”고 질책했다. 

또한 문 대통령은 “차후 유사한 일이 재발하면 엄중하게 책임을 묻겠다”면서 “다른 부처에서도 유사한 일이 있는지 살펴보라”고 지시했다.

앞서 이날 ‘조선일보’는 박 차관이 지난달 31일 내년도 산업부 정책과제를 발굴하기 위해 마련된 ‘미래 정책 어젠다 회의’에서 “대선 캠프가 완성된 후 우리 의견을 내면 늦으니 후보가 확정되기 전에 여러 경로로 의견을 사전에 많이 넣어야 한다”고 발언했다고 보도했다. 

이같은 발언은 대선 캠프 공약 수립 과정에 정책 과제가 반영될 수 있도록 대선 후보 진영에 ‘의견’을 주입해야 한다는 의미로 해석돼, 대선 국면에서 정치적 중립을 요구한 문 대통령의 방침에 정면으로 맞서는 행위라는 비판이 나온다. 

박 차관은 문재인 정부 청와대에서 통상비서관과 신남방·신북방비서관을 지냈고 지난해 8월 다주택 논란으로 인해 물러났지만, 4개월 후 산업부 1차관에 임명됐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