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경선 예비후보가 8일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고발 사주' 의혹 관련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뉴시스

시사위크=권신구 기자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8일 ‘검찰 고발 사주 의혹’에 대해 정치 공작이라며 맹비난했다. 윤 전 총장은 “치사하게 숨어서 하지 말고 저를 국회로 불러달라”며 “당당히 제 입장을 밝힐 것”이라고 강조했다.

윤 전 총장은 이날 국회 소통관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그간 의혹과 관련해 반박했다. 그는 “번번이 선거 때마다 이런 식의 공작과 선동 가지고 선거 치르려 해서 되겠냐는 한심스러운 생각이 들었다”며 “앞으로 정치 공작을 하려면 잘 준비해서 제대로 하라”고 맹폭했다.

가장 먼저 의혹이 불거진 과정에 대해 불만을 터뜨렸다. 윤 전 총장은 “국민들이 다 아는 메이저 언론을 통해, 면책 특권 뒤에 숨지 말고, 재소자 들먹이지 말고 국민 누가 봐도 믿을 수 있는 신뢰성 있는 사람을 통해서 문제를 제기하라”고 지적했다. 의혹을 최초 보도한 ‘뉴스버스’가 인터넷 매체라는 점을 비판한 것이다.

보도된 고발장과 관련해서도 ‘괴문서’라고 일축했다. 작성자가 누구인지, 출처가 어디인지 불분명하다는 이유다. 윤 전 총장은 기자들과 질의응답에서 “디지털이든, 서면이든 간에 출처와 작성자가 드러나야 하는 거 아닌가”라며 “작성한 사람이 누군지 나오나. 그게 있어야만 근거 있는 의혹을 제기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 “적어도 선거 공직자 검증은 그런 방식으로 해야 한다”고도 했다.

고발장의 내용에 대해서도 문제를 제기했다. 그는 “여러 사건을 묶어서 고발한 게 상식적이지 않고, 언론을 인용해서 (고발장을) 썼는데 (원본을) 그대로 공개했으면 좋겠다”며 “도무지 검사가 작성했다고 상식적으로 납득이 되지 않는다”고 말했다. 이어 “(당시) 저 자체도 수사에서 배제되고 수사 지휘권 박탈됐는데, 그걸 야당을 시켜 고발해서 어쩌자는 건가”라며 “상식에 맞아야 가능성이 있는 것”이라고 반박했다.

공익제보자가 ‘공익신고자’로 지정된 것에 대해서도 비판의 목소리를 높였다. 그는 “어떻게 언론 제보부터 한 사람이 공익제보자가 되는가”라며 “검찰이라는 데가 엄정하게 조사하는 데지 요건에 맞지 않는 사람, 언론에 제보한 사람을 느닷없이 공익제보자 만들어주는 그런 기관인가”라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그렇게 던져놓고 숨지 말고 당당하게 나와서 문건 출처, 작성자에 대해 정확하게 대라”고 말했다.

의혹에 대한 적극 대응 입장도 피력했다. 그는 “당 차원에서도 (진상조사를) 하고 캠프에서도 묵과할 수 없어서 정치 공작 특위를 출범시킬 것”이라며 “원로 법조인, 언론인, 정치인 이런 분들 중심으로 해서 앞으로 이어질 만한 정치공작 대응 특위를 구성할 것”이라고 말했다. 국회 진상조사 출석에 대해서도 “현안질의 이런데 소환한다는 이야기도 있다”며 “얼마든지 응할 것”이라고 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