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 대선 경선 후보인 이재명 경기도지사 측은 검찰의 표적수사 의혹에 대해 “경악을 금할 수가 없다”며 진상 규명을 촉구했다./뉴시스
더불어민주당 대선 경선 후보인 이재명 경기도지사 측은 검찰의 표적수사 의혹에 대해 “경악을 금할 수가 없다”며 진상 규명을 촉구했다./뉴시스

시사위크=김희원 기자  더불어민주당 대선 경선 후보인 이재명 경기도지사 측은 검찰의 ‘표적 수사’ 의혹에 대해 법무부와 대검을 향해 즉각적인 감찰과 수사를 요구했다. 또 국회가 정치검사들을 탄핵하는 방안까지 검토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재명 지사 측은 당시 서울중앙지검장이었던 윤석열 전 검찰총장의 개입 가능성을 제기하며 진실 규명을 촉구했다.

이재명 지사 경선 캠프 박찬대 수석대변인은 지난 8일 논평을 내고 “표적수사를 했다는 의혹 보도에 경악을 금할 수 없다”며 “이런 엄청난 일을 주임검사 혼자서 할 수가 없다”고 강조했다.

박 수석대변인은 “이재명 지사에 대한 표적수사를 지시한 검찰 고위 인사가 누군지 분명히 밝혀야 할 것”이라며 “당시 서울중앙지검장은 윤석열 후보였다”고 지적했다. 이어 “검찰의 의도는 뻔하다. 이 대표의 진술을 확보한 뒤, 수감 동료 A씨의 진술과 적당한 정황증거를 확보하여 이재명 지사를 기소하면, 없는 죄도 만들어 질 수 있는 것”이라며 “아찔하다. 무섭다”고 강조했다.

박 대변인은 “무소불위 대한민국 정치검사들은 이런 식으로 없는 죄도 만들고 있는 죄도 덮는다”며 “유감스럽게도 이것은 빙산의 일각일뿐이다. 힘 없는 국민은 오죽하겠나”라고 주장했다.

박 대변인은 “당시 ‘검사실 배치표’를 보면, 서울중앙지검장은 윤석열 후보였고 차장검사는 한동훈, 강력부장은 박재억, 주임검사는 김성훈이었다. 누가 기획하고 누가 지시했는지 분명히 밝혀야 한다”면서 "강요죄와 직권남용죄가 성립할 수 있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법무부와 대검에 즉각적인 감찰을 요구한다. 정치검사들의 혐의 일부가 이미 드러난 만큼 즉시 강력한 감찰과 수사를 해야 한다”며 “국회는 정치검사들을 탄핵하는 방안까지 검토해 주실 것을 강력하게 촉구한다”고 밝혔다.

지난 7일 KBS는 2017년 서울중앙지검 강력부가 인터넷 불법도박 사이트 운영 혐의로 경기도 성남지역 사업가 이모(40)씨를 수사하면서 이재명 당시 성남시장의 비위 사실을 털어놓으라고 압박했다는 의혹을 보도했다. 이에 응하지 않자 검찰이 이씨의 가족까지 먼지털이 수사를 했다는 의혹을 제기했다.

이에 대해 윤석열 전 검찰총장은 ‘고발 사주 의혹’ 관련 기자회견에서 이재명 지사 관련 표적 수사 의혹에 대해 “제가 중앙지검장일 때 성남의 강력범을 수사하면서 그 재소자의 말을 빌려서 (이재명 지사의) 비리를 대라고 강요했다는 것은 정말 터무니 없는 이야기”이라고 부인했다.

한동훈 검사장(사법연수원 부원장)도 출입기자단에 보낸 입장문을 통해 “표적수사 운운하는 주장은 전혀 사실이 아니며 억지 프레임을 만들어 의혹을 키우는 일을 그만둬야 한다”고 주장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