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힘은 13일 ‘검찰 고발 사주 의혹’과 관련해 박지원 국정원장이 보도에 개입했다면서 국면 전환을 시도했다. 사진은 지난 2018년 1월 12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 제2세미나실에서 열린 국민의당지키기운동본부 전체회의에 참석한 박지원 의원이 동료 의원들에게 인사를 하고 있다. 왼쪽은 고발사주 의혹 제보자인 조성은 당시 국민의당 비대위원. /뉴시스
국민의힘은 13일 ‘검찰 고발 사주 의혹’과 관련해 박지원 국정원장이 보도에 개입했다면서 국면 전환을 시도했다. 사진은 지난 2018년 1월 12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 제2세미나실에서 열린 국민의당지키기운동본부 전체회의에 참석한 박지원 의원이 동료 의원들에게 인사를 하고 있다. 왼쪽은 고발사주 의혹 제보자인 조성은 당시 국민의당 비대위원. /뉴시스

시사위크=서예진 기자  국민의힘은 ‘검찰 고발 사주 의혹’과 관련해 박지원 국정원장이 보도에 개입했다면서 공세를 가했다. 당내 유력 대권주자인 윤석열 전 검찰총장 뿐 아니라 당이 직접 개입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어, 국민의힘은 박 원장의 개입을 주장하며 국면을 전환하려는 모양새다. 

국민의힘은 국회 정보위원회 소집과 박 원장의 국회 출석을 요구했다. 윤 전 총장 측은 박 원장과 제보자 조성은 전 미래통합당(현 국민의힘) 선거대책위원회 부위원장, 그리고 성명불상자 1인을 고발할 방침이다. 

김기현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13일 윤석열 전 검찰총장의 고발사주 의혹을 제보한 조 전 위원장과 박 원장 간 공모설에 대해 “박 원장과 김진욱 공수처장의 국회 출석을 공식 요구한다”면서 “진실규명을 위해 이 사건의 키맨인 박 원장과 김 처장의 직접적인 답변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김 원내대표는 “우리 국회는 정보위원회를 지체 없이 소집해 박 원장의 특수활동비, 업무활동비를 비롯해 의혹을 규명해야 한다”며 “민주당은 (고발 사주 의혹) 사건이 터지자마자 법제사법위원회 일정을 일방적으로 잡겠다고 했으니 똑같은 잣대로 정보위도 열어야 한다. 민주당이 정보위 소집을 반대해 ‘박지원 게이트’를 규명하는데 협조하지 않으면 ‘제2의 김대업 사건’임을 자백하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김 원내대표는 조 전 위원장이 박 원장과 공모했다고 주장하면서 “조씨는 어제 한 언론 인터뷰에서 ‘이 사건이 보도된 2일은 우리 원장님이나 내가 원한 날짜는 아니다”라는 해괴망측한 발언을 했다. 이는 박 원장이 이 사건에 깊숙하게 개입돼있음을 자백한 것”이라고 강조했다. 

국회 정보위 국민의힘 소속 하태경·김기현·조태용·신원식 의원 등도 박 원장의 국회 출석 및 경질을 요구했다. 정보위원들은 이날 공동성명서를 통해 “야당의 유력한 대선 후보를 겨냥한 각종 의혹을 폭로한 조모 씨와 박지원 원장이 폭로 전후에도 연락과 만남을 취한 것으로 밝혀졌다”면서 “박 원장의 정치공작 의혹 진상조사를 위해 즉각 국회 정보위원회 소집을 촉구한다”고 밝혔다. 

정보위원들은 “박 원장의 국내정치 개입 의혹은 처음이 아니다”라며 “지난 부산 보궐선거 과정에서 여당에게만 유리한 사찰정보 선택적 공개로 유력한 야당 시장 후보를 흠집내려고 했다”고 주장했다.

이어 “국정원 흑역사 60년은 불법적인 국내정치 개입의 역사”라며 “불법적 정치개입은 국정원을 국민을 위한 안보기관이 아닌 정권을 보위하고 연장하기 위한 수단으로 이용한 역대 국정원장들에 의해서 행해졌다”고 강조했다.

정보위원들은 “박 원장은 지금 당장 국민들에게 조모 씨를 왜 만났는지, 무슨 이야기를 나눴는지 대해서 소상히 밝혀야 한다”고 촉구했다.

또한 “문재인 대통령은 음습한 정치개입을 서슴없이 자행하는 박지원 국정원장을 즉각 사임시켜야 한다”며 “박 원장이 있는 한 내년 대선이 공정하게 치러질 것이라고 국민들은 믿지 않을 것”이라고 촉구했다. 

한편 윤 전 총장 측은 박 원장과 조 전 위원장 등 3인을 고발할 예정이다. 윤 전 총장 캠프 ‘정치공작 진상조사 특별위원회’는 이날 공지를 통해 “오전 11시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에 (이들을) 국가정보원법 및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로 고발한다”고 밝혔다. 

앞서 조 전 위원장은 전날 SBS 인터뷰에서 ‘뉴스버스’ 보도 시점과 관련해 “날짜와 기간 때문에 저에게 어떤 프레임 씌우기 공격을 하는데 사실 9월 2일이라는 날짜는 우리 (박지원 국정)원장님이나 제가 원했던 거나 제가 배려 받아 상의했던 날짜가 아니다”라고 말했다. 해당 발언은 조 전 부위원장과 박 원장이 이번 사안을 두고 상의했다는 뉘앙스로 읽혀져 논란을 낳았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