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재형 전 감사원장이 지난 13일 홍준표 의원과 유승민 전 의원을 겨냥 ′배신행위′라고 직격한 캠프 논평에 대해 사과했다. /뉴시스

시사위크=권신구 기자  최재형 전 감사원장이 홍준표 국민의힘 의원과 유승민 전 의원에게 사과했다. 앞서 캠프에서 이들을 향해 ‘배신행위’라고 비판한 논평을 낸 데 따른 것이다.

최 전 원장은 지난 13일 페이스북을 통해 “부산 방문중 언론특보 논평에 홍준표, 유승민 후보에 대한 매우 부적절한 표현이 사용됐다”며 “본 논평은 저의 뜻과 다르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두 후보는 물론 품격 있는 정치를 기대하고 계신 국민 여러분께 사과드린다”고 말했다.

앞서 최재형 캠프 이규양 언론특보는 ‘문재인 정권이 뒤에서 웃고 있다’는 제하의 논평을 냈다. 국민의힘과 대선 주자들이 일제히 검찰 고발 사주 의혹을 ‘박지원 게이트’로 규정하고 공세를 펼치는 가운데 홍 의원만 엇박자 반응을 보이는 것을 비판했다.

그는 “문재인 정권은 이번 사건으로 윤석열 후보는 묶어놓고 홍준표 후보는 역선택 조작으로 띄워 놓고 선거에서 투표로 뒤엎으려는 정치공작을 꾸미고 있다”며 “이 같은 상황에서 홍 후보가 자신의 지지율에 도취해 권력의 압박을 받고 있는 윤 후보를 외면하고 있는 것은 소탐대실의 행태”라고 지적했다.

문제는 그다음이었다. 그는 “유승민 후보가 정권을 빼앗긴데 앞장선 배신행위였다면, 홍 후보의 이 같은 행보는 정권교체에 대한 배신행위”라고 말했다. 사실상 홍 의원을 겨냥하면서 유 전 의원의 ‘약점’을 때린 것이다. 

당장 유 전 의원은 불쾌한 감정을 드러냈다. 그는 페이스북에 “저는 최 후보님은 최소한 품격을 갖춘 분이라 생각했다”며 “제가 사람 보는 눈이 잘못됐던 거라면 바로 잡겠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 논평이 후보의 뜻인가”라며 “문재인 정부를 배신한 게 아니라고 항변하던 최 후보의 잣대는 무엇인가”라고 지적하기도 했다.

대선 주자인 하태경 국민의힘 의원도 “최재형 후보는 '원팀 하자'고 윤석열 편들면서 배신자 프레임까지 씌우며 다른 후보들 공격하고 있다. 이율배반”이라며 “이러실 거면 사퇴하고 윤석열 지지선언하시는 게 낫다”고 강조했다.

논란이 일자 최재형 캠프는 표현을 정정하겠다고 밝혔다. 캠프는 “문재인 정권의 음험한 정치공작에 원팀으로 대응해야 한다는 뜻을 강조한 나머지 홍준표, 유승민 후보에 대해 일부 과격한 표현이 사용됐다”며 “유감을 표시하며 이를 정정한다”고 했다. 최 전 원장은 “해당 건에 대해서는 엄중 조치하겠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