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가 조성은 전 미래통합당 선거대책위원회 부위원장과 김웅 국민의힘 의원의 통화 녹취 파일을 복구한 것으로 알려지면서 ′고발 사주 의혹′이 새 국면에 접어든 모양새다. /뉴시스

시사위크=권신구 기자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가 ‘고발 사주 의혹’ 제보자 조성은 전 미래통합당 선거대책위원회 부위원장과 김웅 국민의힘 의원의 통화 녹취 파일을 지난 6일 복구한 것으로 알려졌다. 두 사람의 통화 녹취 파일이 복구됨에 따라 고발 사주 의혹이 새 국면에 접어든 모양새다.

녹취는 7~8분 분량으로 지난 4월 3일 두 차례 통화가 이뤄졌다. 복수 언론에 따르면 녹취에는 김 의원이 “우리가 고발장을 보내주겠다”, “서울중앙지검은 절대 안 된다” 등의 발언이 담긴 것으로 알려졌다. 김 의원의 발언에서 윤석열 전 검찰총장의 이름이 거론되면서 논란은 더욱 확산되는 모습이다.

김 의원은 이번 고발 사주 의혹의 ‘키맨’으로 거론돼 왔다. 손준성 검사로부터 고발장을 전달받고, 이를 당에 전달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기 때문이다. 그간 김 의원은 고발장을 전달받은 일에 대해 ‘기억이 안 난다’는 취지로 대답해 왔다. 지난달 8일 기자회견에서도 “본건 고발장 등을 받았는지 기억나지 않고 이를 확인할 방법이 없다”고 말했다. 하지만 알려진 녹취 내용이 사실이라면 김 의원이 이번 사안에 직접 관여했을 가능성이 커지는 셈이다.

이같은 사실이 공개되자 정치권도 들끓는 모습이다. 당장 조 전 위원장은 7일 페이스북을 통해 “놀라운 일이다. 수사기관에 감사하다”며 “4월 3일인지 8일인지 대략적인 기억만 할 수 있었는데, 핸드폰 포렌식이라는 것 정말 대단한 기술이다”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원본을 들을 권리가 있다고 생각한다”며 해당 녹취 파일에 대한 정보공개를 청구하겠다고 말했다.

더불어민주당 법제사법위원회 소속 의원들은 이날 기자회견을 열고 “거짓으로 진실을 가릴 수는 없다”며 “이 사건은 명백히 검찰의 정치 개입, 선거 개입 사건”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손준성과 김웅 개인이 벌인 일이 아니라 ‘윤석열 대검’이 기획하고 국민의힘을 배우로 섭외해 국정농단을 일으키려 한 사건”이라며 “윤석열, 손준성, 김웅으로 이어지는 검찰과 야당의 유착이 드러난 사건”이라고 못 박았다.

국민의힘 내에서도 비판이 새어 나왔다. 대선 주자인 최재형 전 감사원장은 “김 의원과 조 전 위원장 통화내용에 대한 뉴스를 봤다”며 “여야를 가리지 않고 거짓을 말하는 것은 참으로 속상한 일”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잠깐은 속일 수 있어도 거짓은 영원할 수 없다”고 지적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