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영길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8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회의'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뉴시스
송영길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8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회의'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뉴시스

시사위크=서예진 기자  더불어민주당은 8일 윤석열 전 검찰총장의 고발 사주 의혹에 대한 공세를 강화했다. 당내 경선이 마무리 수순에 접어들면서 야당과의 대선 본선을 위해 공세를 강화한 것으로 보인다. 

최근 고발 사주 의혹 제보자인 조성은씨와 김웅 국민의힘 의원의 통화 내용이 복원되면서 해당 이슈는 새로운 국면을 맞았다. 민주당은 해당 의혹에서 윤 전 총장이 어떤 역할을 했는지 집중적으로 추궁했다. 

송영길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국민의힘과 부패 검찰이 한통속이 돼 벌인 고발사주 사건의 추악한 실태가 드러나고있다”고 맹공을 퍼부었다. 

송 대표는 특히 녹취록에서 김 의원이 언급한 ‘고발장은 우리가 작성할테니’라는 대목을 두고 “국민의힘이냐 검찰이냐, 아니면 검찰과 국민의힘의 연합체인가”라며 “여기서 ‘우리’라는 것은 김웅 국민의힘 후보자와 손준성 전 대검 수사정보정책관의 연합이라는 뜻 아니냐. 이것은 국기문란시키는 정말 큰 문제 아닌가. 검찰 역사상 초유의 문제”라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상식적으로 너무 명확하지 않나. 손준성 검사가 무슨 이익이 있다고 자신이 패가망신할 수 있는 범죄행위를 하겠나”라며 “자신의 처나 장모를 변호하는 것도 아니고 윤 전 총장의 장모와 처를 변호하는 이런 고발사주 문건을 자기 자신이 범죄로 구속되고 검사직에서 완전 파면될 위험을 감수한다는 게 이해가 안 된다”고 꼬집었다. 이는 고발 사주 의혹의 ‘몸통’이 당시 검찰총장이었던 윤 전 총장이라는 주장이다. 

이어 검찰 출신 홍준표 국민의힘 의원을 겨냥해 “본인이 대통령이 되면 이재명 후보를 구속시키겠다는데 검찰을 무슨 대통령 수하조직으로 여기는 이런 황당한 발상이 어딨나”라며 “검찰 조직을 사유화한 윤석열 고발사주 의혹에 대해 홍준표 후보는 철저히 수사 촉구를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윤호중 원내대표도 “윤 전 총장과 측근이 서초동에서 불법 정치 공작물을 제작해 여의도 국민의힘 당사로 납품하는 불법 정치 공작 공동체임이 밝혀졌다”며 “권력기관을 사유화해서 벌인 조직적 총선 개입인 이 사건은 국기를 문란하게 하고, 국민의 눈과 귀를 현혹하는 초유의 검당유착 사건”이라고 비난했다. 

윤 원내대표는 “이 정치공작의 주문자는 누구냐. 윤석열 대검과 국민의힘 중 누가 먼저 주문을 넣었고 납품 댓가로 무엇을 주고받았는지 규명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어 “국정원을 개혁해 국정원의 국내정보기능을 폐지하는 데까지 이르렀는데 국정원이 없어지니 윤석열 검찰이 나섰다"면서 ”호랑이 없는 굴에 여우가 왕 노릇을 한다더니 윤석열 검찰이 정치본색을 드러낸 것“이라고 지적했다.

김용민 최고위원은 “‘우리’라는 지칭에서 보듯 고발 사주 의혹은 단순히 김웅 의원 개인의 일탈이 아니다”라며 “윤석열 대검이 국민의힘을 이용해 쿠데타 하려는 사건”이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모든 것은 윤석열과 무관하게 진행될 수 없다는 것은 우리 모두 상상할 수 없는 일”이라며 “이는 검찰의 정치개입이며 선거개입”이라고 역설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