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인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지난 13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대통령후보-당대표-상임고문단 간담회를 마친 후 취재진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뉴시스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인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지난 13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대통령후보-당대표-상임고문단 간담회를 마친 후 취재진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뉴시스

시사위크=서예진 기자  ‘대장동 개발 특혜 의혹’을 둘러싸고 여야가 치열한 신경전을 벌이는 가운데 더불어민주당은 오는 18일과 20일 열리는 경기도 국정감사가 사실상 ‘이재명 청문회’가 될 것을 대비하고 있다. 

앞서 이재명 민주당 대통령 후보는 경기지사직을 사퇴하지 않고, 도지사로서 경기도 국감에 참석해 대장동 이슈를 정면 돌파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이에 민주당도 ‘대선 후보 이재명 방어전’에 나선 것이다. 

우선 민주당은 지난 13일 ‘대장동 의혹 대응 태스크포스(TF)’(국민의힘 토건비리 진상규명 TF) 팀을 꾸렸다. 토건비리 TF 단장은 이재명 캠프의 대장동 TF 단장이었던 김병욱 의원이 맡았다. TF는 약 10명 가량의 인원으로 구성된다. 송영길 대표는 같은날 최고위원회의에서 "국민의힘과 일부 언론의 잘못에 의해 (대장동 의혹이) 얼마나 왜곡됐는지 하나하나 밝혀내고, 성남시가 얼마나 일을 잘했는지 확인하는 계기로 만들겠다“고 공언했다. 

또한 민주당은 국민의힘이 오는 18일과 20일 국회 행정안전위원회와 국토교통위원회의 경기도청 대상 국정감사에 총력을 기울일 것에 대비, 행안위·국토위의 일부 위원들의 사·보임을 통해 토건비리 TF 소속 의원 투입을 고려하는 것으로 보인다. 다만 대폭 교체는 지양할 것으로 보인다. 

이에 대해 신현영 원내대변인은 14일 기자들과 만나 “사보임을 아예 하지 않는 건 아니지만 기존 행안위 위원 중심으로 팀웍을 유지하는 방식으로 준비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전날 한병도 원내수석도 1~2명 수준의 사보임 방침을 밝힌 바 있다. 특히 한정애 환경부 장관이 행안위에 소속된 상황이라, 한 장관의 자리를 채울 수 있는 수준으로 이뤄질 것으로 보인다. 

아울러 당 차원의 여론전도 거세졌다. 경선이 마무리되기 전까지 민주당은 국민의힘의 대장동 공세에 적극 방어하지 못했다. 캠프 간 중립 논란이 우려되서다. 그러나 대선후보가 선출됐고 국정감사를 앞두고 있어 후보 방어에 적극 나선 것으로 보인다. 민주당은 국민의힘 의원들이 상임위 회의에 불참하고 국정감사 자료제출 비협조를 항의하는 차원에서 경기도청과 성남시청을 방문한 것을 ‘정쟁 국감 만들기’라고 맹비난했다. 

한 원내수석은 이를 두고 “민주당 대선후보로 이재명 지사가 확정된 순간부터 국민의힘은 정신줄을 놓고 정쟁완판 모드로 들어갔다”며 “국민의힘이 오늘은 ‘어이없는 자료요구 폭탄을 던져놓고 자료제출이 미진하다며 성남시와 경기도를 항의 방문하는 쇼를 벌이고 있다”고 비판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