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인 이재명 경기지사가 지난 20일 경기도청에서 열린 국회 국토교통위원회의 경기도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의원 질의에 답하고 있다./뉴시스(경기사진공동취재단)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인 이재명 경기지사가 지난 20일 경기도청에서 열린 국회 국토교통위원회의 경기도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의원 질의에 답하고 있다./뉴시스(경기사진공동취재단)

시사위크=김희원 기자  ‘대장동 의혹’이 대선 정국을 강타하고 있는 가운데 세간의 관심이 집중됐던 ‘이재명 국정감사’가 막을 내렸다.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인 이재명 경기도지사는 국회 행정안전위원회(18일)와 국토교통위원회(20일)의 경기도에 대한 국감에 직접 출석하는 승부수를 던졌다.

이 지사는 지난 10일 우여곡절 끝에 민주당의 대선후보로 선출됐지만 ‘대장동 의혹’ 여파와 ‘경선 후유증’이 겹치면서 ‘컨벤션 효과’를 전혀 누리지 못하고 지지율이 오히려 하락하는 위기를 맞았다. 이 때문에 이 지사는 당 지도부의 만류에도 불구하고 대장동 의혹에 대해 직접 해명하기 위해 ‘국감 출석’이라는 정면 돌파를 선택했다.

두 차례의 국감이 끝난 후 민주당과 이 지사는 ‘대장동 의혹’이 ‘국민의힘 게이트’라는 것이 입증됐다며 자신감을 표출하고 있다. 송영길 대표는 21일 KBS 라디오에서 김용판 국민의힘 의원의 ‘가짜 돈다발 사진’ 논란 등을 언급하며 “오히려 국민의힘이 한방 맞은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재명 지사는 페이스북을 통해 “국민들께서도 국민의힘이 범죄자 도둑이고, 저의 의견이 타당하고 합리적이며, 이재명은 청렴했음을 인정해 주시는 것 같다”고 강조했다. 여당 원로인 유인태 전 의원은 한 라디오 방송에서 “이재명 지사의 완승”이라고 평가하기도 했다.

◇ ‘지지층 결집 효과 있겠지만, 지지율 상승 효과는 글쎄’ 분석도

민주당과 이 지사는 이처럼 ‘국감 출석’ 효과가 지지율 상승으로 이어지길 기대하는 분위기다. 그러나 정치권 안팎에서는 지지층 결집 효과를 누릴 수는 있겠지만 관련 의혹이 명확하게 규명된 것은 아니기 때문에 지지율 상승으로 이어지기는 어렵지 않겠냐는 부정적 전망도 나오고 있다.

일각에서는 이 지사의 ‘초과 이익 환수 조항’이 빠진 문제와 관련된 설명이 미묘하게 달라진 것과 유동규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본부장 임명 과정에 대해 “기억에 없었다”는 답변으로 대응한 것 등을 문제삼고 있다.

최영일 시사평론가는 <시사위크>와의 통화에서 “이재명 후보가 국감 출석으로 지지층 결집에는 성공하고 지지층의 불안감을 해소하는 효과를 얻었지만 반대자를 설득하는 것에는 이르지 못했다”며 “그래서 지지율에는 큰 변동이 없을 것이라고 본다”고 전망했다.

이어 “정권교체에 대한 민심이 50%를 넘고 있는 상황을 반전시키기 위해서는 국감 이후에 또다른 노력이 필요하다”며 “원팀을 만들어야 하는 과제가 남아있다. 선대위를 꾸리고 출정식을 할 때 원팀의 시너지와 함께 컨벤션 효과가 나타나는가에 따라서 향후 전망이 순탄하게 가느냐, 험난하게 가느냐가 결정될 거 같다”고 강조했다.

진중권 전 동양대 교수는 페이스북을 통해 “민주당에서는 국감에서 이겼다고 샴페인을 터뜨린 모양인데, 증인도 자료도 꽁꽁 묶어놓고 불공정 게임에서 이기는 것은 당연한 일”이라며 “그들이 이해하지 못하는 것은 어차피 판단은 지켜보는 국민들이 한다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그런데 내내 기억이 안 난다, 주어가 없다, 외려 잘한 짓이다, 도둑은 국민의힘이다, 뭐 이런 발뺌으로 일관했으니”라며 “그걸로 지지층 결집할 수는 있겠지만, 국민들이 바보인가”라고 비판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