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준석 국민의힘 대표가 27일 서울 종로구 서울대학교병원 장례식장에 마련된 노태우 전 대통령 빈소를 조문하기 위해 들어서고 있다. 이 대표는 이날 기자들과 만나 자신이 종로 출마 가능성을 띄웠다는 해석에 대해 “농담조로 얘기한 것”이라고 밝혔다./뉴시스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가 27일 서울 종로구 서울대학교병원 장례식장에 마련된 노태우 전 대통령 빈소를 조문하기 위해 들어서고 있다. 이 대표는 이날 기자들과 만나 자신이 종로 출마 가능성을 띄웠다는 해석에 대해 “농담조로 얘기한 것”이라고 밝혔다./뉴시스

시사위크=김희원 기자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힘이 내년 3월 대선과 함께 치러지는 ‘서울 종로 보궐선거’를 놓고 신경전을 벌이고 있다. 종로는 이낙연 전 민주당 대표가 대선 경선 과정에서 의원직을 사퇴하면서 공석이 됐다.

민주당 윤건영 의원은 이준석 대표가 ‘전략적 모호성’을 언급하며 종로 출마 가능성을 띄우자 “하수 중 하수”라고 비판했다.

윤 의원은 28일 MBC 라디오에서 ‘임종석 전 대통령 비서실장의 종로 등판 가능성’이 거론되는 것에 대해 “호사가들의 이야기라고 생각한다”며 “반면에 이준석 대표는 본인 스스로 이야기하더라”고 쏘아붙였다.

윤 의원은 “저는 (이준석 대표에게) 노원구가 맞다고 생각한다”며 “말은 민주당 핑계를 대지만 종로에 나갈 수도 있다, 전략적 모호성을 열어놓겠다라고 얘기하는데 정치 하수 중에 하수”라고 비판했다.

윤 의원은 “출마하는 사람이 자기 입으로 자기가 출마한다는 것은 진짜 하수고 당대표가 대선이란 중차대한 일을 앞에 놓고 자기 출마 문제를 언급하는 것은 제사보다 젯밥에 관심 있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앞서 이준석 대표는 지난 26일 YTN라디오 ‘이동형의 뉴스 정면승부’에 출연해 ‘종로 선거가 대선과 러닝메이트 개념으로 치러질 수도 있다’는 지적에 대해 “그건 러닝메이트가 중요한 게 아니라 그냥 우리 당을 같이 지지해 주시는 거기 때문에 제가 나가든 다른 사람이 나가든 비슷하다”고 강조했다.

이 대표는 이어 “제가 민주당에게 전략적 모호성을 줘야 되지 않겠나”라며 “아무래도 송영길 민주당 대표도 고민을 좀 하셔야 될 거리를 드리기 위해서”라고 밝혔다.

이 같은 언급을 두고 정치권에서는 이 대표가 종로 출마 가능성을 열어둔 것이라는 해석이 나왔다. 그러나 이 대표는 27일 노태우 전 대통령 빈소를 찾은 뒤 기자들과 만나서는 종로 출마 가능성을 열어뒀다는 해석에 대해 “농담조로 얘기한 것”이라며 “저는 (노원구) 상계동 출마를 계속 이야기했었다. 확대 해석하지 말아달라”고 밝혔다.

민주당 내에서 이준석 대표에 대한 비판 목소리가 표출되자 국민의힘 내에서는 “민심이나 살피라”는 반응이 나왔다.

국민의힘 김철근 당대표 정무실장은 페이스북을 통해 “문재인의 복심 윤건영 의원이 화들짝 놀라 이준석 대표 비난 대열에 나서는 거 보니 이준석 대표의 ‘민주당에 대한 전략적 모호성’이 성공한 거 같다”면서 “민주당은 자신들 뒤 돌아보고 민심이나 살피기 바란다”고 쏘아붙였다.

김 실장은 “이재명 대장동 게이트로 무너지고 민심은 떠나가는데 종로에 누가 나간들 민주당 후보를 못 이기겠는가”라며 “윤건영 의원은 시간이 있거든 문재인 대통령 퇴임 이후 걱정, 이재명 대장동 게이트 걱정이나 하라”고 주장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