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준영 해양수산부 장관 후보자가 13일 자진 사퇴 의사를 밝히면서 수일 간 교착 상태였던 인사청문 정국의 돌파구가 생길 전망이다. 사진은 청와대 본관의 모습. /뉴시스
청와대는 19일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가 전국민 재난지원금 지급 방침을 사실상 철회한 것에 대해 환영 입장을 밝혔다. 사진은 청와대 본관의 모습. /뉴시스

시사위크=서예진 기자  청와대는 19일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가 전국민 재난지원금(일상회복 지원금) 지급 방침을 사실상 철회한 것과 관련해 “환영할 만한 일”이라고 밝혔다.

박수현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은 이날 오전 YTN ‘황보선의 출발 새 아침’ 인터뷰에서 이 후보의 철회에 따른 청와대 차원의 정치적 부담 해소 질문에 대해 “청와대가 일일이 부담을 가질 필요는 없다”며 “국회와 정치권에서 많은 아이디어들을 내놓고 미래 비전을 논의하는 것은 환영할 만한 일”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정치권에서 많은 의견들이 용광로처럼 모여지고 녹여져서 아마 문재인 정부보다 더 나은 다음 정부를 그렇게 탄생하길 국민들께서 바라고 계실 것”이라며 “국민들의 의견에 많은 귀를 기울이고, 그렇게 더 나은 공약이나 비전을 제시하는 것은 굉장히 환영할 만한 일이라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그간 이 후보가 일상회복 지원금이라는 명분으로 올해 초과세수를 전국민에게 지급해야 한다는 방침을 고수하면서, 당정 갈등의 격화가 문재인 대통령의 정치적 부담이 되는 것 아니냐는 지적이 제기된 바 있다.

특히 민주당 일각에서 기재부에 대한 국정조사를 언급하는 등 압박의 강도가 세지자 우려는 강해졌다. ‘여당이 정부를 겁박한다’는 지적도 나왔다. 그러자 청와대가 대선 국면에서 정치적 논란을 의식해 사실상 방관하고 있다는 비판도 나왔다. 

하지만 이 후보가 전날 전국민 재난지원금에 대해 “지금 소상공인, 자영업자들이 처한 현실이 너무 어렵다”며 사실상 기존 입장에서 한발 물러났다. 대신 이 후보는 “소상공인, 자영업자 피해에 대해서라도 시급히 지원에 나서야 한다”며 “여야 합의 가능한 것부터 즉시 시행하자”고 했다. 이 후보의 이같은 입장에 문 대통령의 부담이 해소됐다는 평가가 나왔다.

박 수석은 민주당과 기획재정부의 갈등을 청와대와 문 대통령이 방관하고 있다는 취지의 이상민 민주당 의원 지적과 관련해 “취지는 이해하지만 국정에 대해 청와대와 대통령은 24시간 밤잠을 못 자며 고민하고 노력하고 있다”고 불편한 기색을 드러냈다.

그러면서 “정치중립, 선거개입 의혹을 받지 않도록 노력해야 한다”며 “예산안은 정부가 공식 편성해서 국회로 이미 넘긴 사안으로, 국회 심사 과정이 남아있다. 청와대가 이런 문제를 이렇게 해라 저렇게 해라 지시할 단계도 아니다”고 반박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