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 후보가 1일 국회 당대표실에서 열린 코로나19 긴급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뉴시스·공동취재사진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 후보가 1일 국회 당대표실에서 열린 코로나19 긴급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뉴시스·공동취재사진

시사위크=이선민 기자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가 코로나19 신규 확진자가 역대 최다인 5000명대를 기록하고 오미크론 변이 바이러스 의심환자가 국내에서도 발생한 것과 관련해 당 선거대책위원회 내 코로나 특위 설치와 조속한 당정협의를 요청했다.

이 후보는 1일 국회에서 코로나19 긴급회의를 열고 “당에서도 현장의 국민 목소리를 정리해서 당정 협의가 가능하게 준비해주면 좋겠다. 가능하면 이른 시간 내 상황을 파악한 결과물과 우리 의견을 정부와 협의해달라”며 “당 선대위 차원에서 긴급 대응을 위한 특위를 구성해 상황 파악과 당정 정책에 대해 대비하자는 제안을 드린다”고 밝혔다.

당초 예정에 없던 이날 회의는 최근 코로나19 상황이 엄중하다는 이 후보의 판단에 따라 송영길 대표, 윤호중 원내대표, 박완주 정책위의장, 보건복지위원회 소속 여당 의원 등과 함께 긴급으로 개최됐다.

그는 “지금 일단 확진자가 폭증하고 있는 상황이고, 이에 따라서 위중증 환자 문제가 당장의 현안이 되고 있는 것 같다. 감염이 늘어나다 보니까 현장에서 또다시 거리두기나 제재로 어려운 상황에 처하지 않을까 하는 우려와 또 감염확대라는 불안감이 서로 교차하면서 매우 유동적이고 긴급한 상황인 것 같다”고 판단했다.

그러면서 “경제상황이 전체로는 많이 회복되었다고 하는데, 일선 경제 현장 특히 골목상권이나 소상공인 같은 경제적 취약계층의 피해가 너무 커져서 어려움이, 고통이 매우 큰 것 같다”며 “향후 정부 정책을 결정할 때 이 피해나 고통이 국민들에게 또는 특정계층의 국민들에게 전가되는 방식이 아니라 충분히 다 보전되는 방식이 반드시 검토되어야겠다”고 덧붙였다.

이 후보는 “가급적이면 경제적 어려움을 야기하지 않으면서 이 사태를 수습하면 좋겠는데, 혹여라도 국민들에게 협조를 구할 일이 생기면 그에 상응하는 또는 그 이상의 충분한 대책을 먼저 만들고 하는 것이 좋겠다”고 전했다. 이와 같은 발언은 소상공인과 자영업자의 피해를 감안해 거리두기 강화를 최대한 피하되 불가피할 경우에는 충분한 손실보상이 전제돼야 한다는 의미로 풀이된다.

송영길 대표도 “오미크론이 사실 막는다고 하더라도 시간 문제다. 뚫릴 가능성이 높다”며 “격리면제 제도를 제한시키고 백신패스 제도 역시 엄격하게 적용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