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권에서 AI(인공지능)을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모양새다. 인공지능을 활용해 선거 운동을 보다 더 효율적으로 하겠다는 심산이다. /국민의힘 제공 영상 갈무리

시사위크=권신구 기자  ‘AI(인공지능)’가 대선판을 사로잡고 있다. 국민의힘이 선대위 출범식에서 윤석열 대선후보의 모습을 딴 AI를 선보인 데 이어 김동연 새로운물결 대선후보도 AI 아바타‧대변인을 공개하면서다. 정치권 내에서 ‘4차 산업혁명’ 등 미래 먹거리 잡기가 화두로 떠오른 가운데 이러한 행보에서 우위를 잡겠다는 속내도 엿보인다.

김동연 후보는 7일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인재영입 1호’로 AI 대변인 에이디(AiDY)를 영입했다고 밝혔다. 김 후보는 이날 “국민의 혈세를 낭비하는 소모적인 선거운동 대신 새 시대에 맞는 새로운 선거운동으로 국민의 선택을 받겠다는 것”이라고 AI 도입 취지를 설명했다.

AI 대변인만을 세운 것이 아니다. 김 후보는 이날 또 다른 AI인 ‘윈디(windy)’를 소개했다. 윈디는 김 후보의 모습을 본뜬 아바타이다. 김 후보는 에이디와 윈디의 차이에 대해 “AI 대변인은 캠프나 새물결에서 내는 논평을 대변인 역할로 충실히 할 것”이라며 “(아바타는) 분신을 여러 군데에 내면서 나 대신 정책과 공약 등 내가 할 수 있는 일을 대행하게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인공지능을 활용한 선거운동은 김 후보뿐만이 아니다. 국민의힘은 전날(6일) 서울 송파구 올림픽공원 KSPO 돔에서 열린 선대위 출범식에서 ‘AI 윤석열’을 선보였다. AI 윤석열은 앞서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가 공언한 ‘비단 주머니’ 중 하나다. 국민의힘은 전국적 선거운동에서 이를 적극적으로 활용하겠다는 심산이다.

모양과 방식은 다르지만 이들이 기대하는 바는 분명하다. 비단 선거에서 효율적인 측면만을 고려하는 것은 아니다. 기존의 정치권에서 보이지 않았던 새로운 모습을 보여 혁신 정당 이미지를 선사하겠다는 심산이다.

김 후보는 이날 기자들과 만나 “선거철만 되면 이런저런 분들을 모셔오는데 대부분 인재가 아닌 소모품으로 그치거나 자리사냥꾼으로 기웃거리는 바람직하지 못한 행태를 보인다”고 지적했다. 기존의 정치 문법에서 한걸음 물러서겠다는 계산이다. 국민의힘은 AI 윤석열의 소개에서 “선거 혁신의 시작”이라고 강조했다. 신선함을 앞세워 청년 세대 등에게 소구력을 가질 수 있다는 것이다.

◇ ‘보여주기 식’ 비판도 솔솔

AI를 전면에 내세움으로써 ‘과학 행보’에서 우위를 점할 수 있다는 점도 중요하다. 김 후보는 이날 “4차 산업혁명과 AI 기술의 발달은 새로운물결로 세상을 바꾸고 있다”며 “우리는 선거 캠페인도 과학기술에 기반한 획기적인 변화를 시도한다”고 언급한 점도 이러한 이유 때문이다.

그간 과학 행보에 집중해 온 안철수 국민의힘 후보가 이같은 ‘AI 선거’를 비판한 것도 비슷한 맥락으로 읽힌다. 안 후보는 이날 초격차 혁신형 SMR 공약 발표 기자회견에서 “AI에 대해서 단순히 활용도를 사람들에게 보여준다든지 이런 것보다는 더 근본적인 것이 필요하다”며 “데이터 개방 이야기가 안 나오는 AI 산업과 활용에 대한 주장은 허구”라고 비판했다. AI라는 무늬만 있고 과학 발전 고민이라는 알맹이가 없다는 지적인 셈이다.

한편에선 이같은 AI 기술을 활용하는 데 대한 도덕적 문제도 지적된다. ‘AI 윤석열’이 공개되자 방송통신위원회 상임위원을 지낸 고삼석 동국대 석좌교수가 페이스북에 ‘신중해야 한다’며 우려의 목소리를 낸 게 대표적이다. 

고 교수는 “선의든, 악의든 그것 자체가 타인을 속이기 위한 가짜(fake)”라며 “유권자를 대상으로 ′후보 이미지 조작′을 하겠다는 선언 아닌가. 생각이 정직하지 못하다”라고 말했다. 다른 글을 통해서도 “일국의 대통령이 되겠다는 사람(정당)이 시간상 제약을 이유로 잘 만들어진 아바타를 보고 자신을 선택해 달라고 유권자에게 호소하는 것은 일종의 ′사기′(fake)로 느껴진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