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경미 청와대 대변인이 24일 청와대 브리핑룸에서 문재인 대통령의 박근혜 전 대통령 특별사면과 한명숙 전 국무총리 복권 관련 메시지를 전하고 있다. /뉴시스
박경미 청와대 대변인이 24일 청와대 브리핑룸에서 문재인 대통령의 박근혜 전 대통령 특별사면과 한명숙 전 국무총리 복권 관련 메시지를 전하고 있다. /뉴시스

시사위크=서예진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24일 박근혜 전 대통령의 사면·복권에 대해 “이제 과거에 매몰돼 서로 다투기보다는 미래를 향해 담대하게 힘을 합쳐야 할 때”라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박 전 대통령 사면복권과 한명숙 전 국무총리의 복권의 배경과 관련해 “우리는 지난 시대 아픔을 딛고 새 시대로 나가야 한다”며 이같이 밝혔다고 박경미 청와대 대변인이 전했다. 

문 대통령은 “특히 우리 앞에 닥친 숱한 난제들을 생각하면 무엇보다 국민 통합과 겸허한 포용이 절실하다”면서 “박 전 대통령의 경우 5년 가까이 복역한 탓에 건강 상태가 많이 나빠진 점도 고려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이번 사면이 생각의 차이나 찬반을 넘어 통합과 화합, 새 시대 개막의 계기가 되길 바란다"면서 "사면에 반대한 사람들의 넓은 이해와 혜량을 부탁드린다”고 당부했다. 

한편 박 전 대통령의 사면에 대해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는 이날 “문 대통령의 국민통합에 대한 고뇌를 이해하고, 어려운 결정을 존중한다”고 했다고 조승래 선거대책위원회 수석대변인이 전했다.

이 후보는 “지금이라도  국정농단 피해자인 국민들께 박 전 대통령의 진심어린 사죄가 필요하다”며 “현실의 법정은 닫혀도, 역사의 법정은 계속됨을 기억하시기 바란다”고 강조했다.

사면 발표 전 청와대와 당, 선대위의 사전 교감은 없었던 것으로 보인다. 조 수석대변인은 “사면 발표 전 사전 상의는 없었다. 송영길 대표와 이철희 청와대 수석이 상의했다는 일부 언론 보도는 오보”라고 전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