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4일 오전 서울역 대합실에서 시민들이 박근혜 전 대통령에 대한 특별사면 관련 방송을 시청하고 있다. /뉴시스
24일 오전 서울역 대합실에서 시민들이 박근혜 전 대통령에 대한 특별사면 관련 방송을 시청하고 있다. /뉴시스

시사위크=이선민 기자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는가 24일 박근혜 전 대통령 특별사면에 대해 “국민통합을 위한 문재인 대통령의 고뇌를 이해하고 어려운 결정을 존중한다”고 말했다.

조승래 민주당 선거대책위원회 수석대변인은 이날 오전 서울 여의도 민주당사에서 기자들과 만나 이 후보의 입장문을 대독했다.

이 후보는 “지금이라도 국정농단 피해자인 국민들께 박근혜 전 대통령의 진심 어린 사죄가 필요하다”며 “현실의 법정은 닫혀도 역사의 법정은 계속되는 것을 (박 전 대통령은)기억하시길 바란다”고 했다.

그동안 이 후보는 박 전 대통령의 사면에 대해 반대 의사를 밝혀왔고 이날 오전에도 “입장을 일관되게 밝혀온 게 있긴 하지만 당장의 실질적인 의사결정 단계라면 그와 관련해서 이야기를 하는 건 적절치 않은 거 같다”며 “또 상황파악도 안 된 상태에서 (사면에 대한 입장을) 말씀드리기는 부적절하다”고 말을 아껴왔다.

한편 민주당 측은 이번 사면과 관련한 당청 협의 여부에 대해 “청와대와 민주당간 상의는 없었다”며 “문재인 대통령이 심사숙고의 과정을 걸쳐 결정한 이번 사면은 대통령 고유의 헌법적 권한이다. 민주당은 이 결정을 존중한다”고 밝혔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