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사위크=최민석 기자  한국기자협회(이하 기협)가 유튜브 채널 가로세로연구소(이하 가세연)에 대한 퇴출을 촉구하고 나섰다.

기협은 12일 공식 성명서를 통해 “가세연이 지난달 28일 방송에서 국민일보 기자의 아이카이스트 취재활동과 관련한 허위 사실을 유포하고 신상정보를 공개하며 노골적으로 조롱했다”면서 “이는 해당 기자 개인의 명예를 훼손함과 동시에 정상적인 취재·보도 과정을 왜곡한 행위다. 한국기자협회는 언론의 신뢰를 흔들고 기자의 명예를 침해하는 가세연을 강력히 규탄한다”고 유튜브에 가세연의 퇴출을 촉구했다.

기협은 이어 “정확한 사실 확인도 없이 무차별 폭로를 이어간 가세연의 행태는 자극적 선동 그 이상도 이하도 아니다. 가세연은 아무런 근거 없이 기자를 제3자에게 취재 자료나 팔아먹는 ‘업자’에 비유하며 모독한 데 대한 응분의 책임을 져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아래는 성명서 전문.

유튜브 채널 가로세로연구소(가세연)가 지난달 28일 방송에서 국민일보 기자의 아이카이스트 취재활동과 관련한 허위 사실을 유포하고 신상정보를 공개하며 노골적으로 조롱했다.

이는 해당 기자 개인의 명예를 훼손함과 동시에 정상적인 취재·보도 과정을 왜곡한 행위다. 한국기자협회는 언론의 신뢰를 흔들고 기자의 명예를 침해하는 가세연을 강력히 규탄한다.

해당 기자가 취재 자료를 제3자에게 넘겼다는 가세연의 주장에는 일말의 진실도 담겨 있지 않다. 해당 기자를 비롯해 당시 취재팀에 참여한 기자들은 그 누구에게도 자료를 제출하거나 열람토록 한 사실이 없었음을 확인했다.

정확한 사실 확인도 없이 무차별 폭로를 이어간 가세연의 행태는 자극적 선동 그 이상도 이하도 아니다. 가세연은 아무런 근거 없이 기자를 제3자에게 취재 자료나 팔아먹는 ‘업자’에 비유하며 모독한 데 대한 응분의 책임을 져야 할 것이다.

가세연의 자극적 선동과 패륜적 언행은 이미 여러 차례 지탄받아 왔다. 가세연은 MBC 기자를 상대로도 사생활을 언급하며 모욕한 바 있으며 연예인과 정치인 등 무수히 많은 사람들이 가세연의 추측성 폭로에 씻을 수 없는 마음의 상처를 입었다.

기자협회는 지난 5일 기자협회보 ‘우리의 주장’을 통해 “가세연에 기존 언론과 같은 높은 윤리를 기대하지 않는다. 그러나 80만명의 구독자를 거느린 영향력을 감안하면 우리 사회가 이들에게 베풀어야 할 관용은 없다”면서 법적 처벌을 받아야 마땅하다고 강조했다.

우리는 가세연의 이같은 행태를 방관하는 유튜브 코리아에도 책임을 묻는다. 유튜브는 ‘괴롭힘 및 사이버 폭력에 대한 정책’에서 “타인을 괴롭히거나 위협하거나 따돌리려는 의도를 담은 콘텐츠는 허용되지 않는다”고 분명히 밝히고 있다. 가세연이 유튜브 플랫폼을 통해 한국 사회에 끼치는 악영향이 임계점에 다다르고 있는데도 수수방관하는 태도를 취하는 건 더 이상 용납될 수 없다.

한국기자협회는 유튜브 코리아에게 강력히 요청한다. 국민을 대변하는 기자를 조롱하고, 사람의 인격을 무참히 짓밟으며 오직 관음과 배설의 욕구만을 일삼는 혐오방송 가세연을 영원히 유튜브에서 퇴출시킬 것을 전국 1만 1천 기자들의 이름으로 엄중히 요구하는 바이다.

2022년 1월 12일
한국기자협회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