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수현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이 27일 남북 통신연락선 복원과 관련한 브리핑을 하고 있는 모습. /청와대
박수현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은 25일 한국의 러시아 경제제재 동참에 대해 ‘뒤늦은 동참’이라고 지적한 일부 언론 보도에 대해 “도대체 이해할 수가 없다”며 반발했다. /청와대

시사위크=서예진 기자  청와대는 25일 한국의 러시아 경제제재 동참에 대해 ‘뒤늦은 동참’이라고 지적한 일부 언론 보도에 대해 “도대체 이해할 수가 없다”고 비판했다.

박수현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은 이날 tbs ‘김어준의 뉴스공장’과의 인터뷰에서 “어제오늘 언론 보도를 보면 러시아 제재에 한국만 빠졌다고 비판하던데 한국이 독자제재를 하라는 것인가”라며 이같이 지적했다.

박 수석은 “러시아에 우리 기업과 교민이 있지 않나”라며 “러시아와 교역도 커지는데, 그런 부분은 하나도 생각 안 하고 한국만 제재에서 빠졌다는 취지냐”고 반문했다.

박 수석은 “정부가 고민해야 할 지점들은 어려운 부분이 있다”며 “정부는 기민하게 우리 교민, 기업의 모든 안전을 최우선에 두고 할 수 있는 일을 준비해왔고 최선을 다 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박 수석은 제재 동참 방식에 대해서는 “글로벌 이슈를 가지고 살아가는 시대 아닌가”라며 “우리만 독자적으로 뭘 할 수 있는 시대가 아니다”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미국, 유럽 등이 러시아 제재를 하게 된다면 불가피하게 우리가 연결된 부분이 있기 때문에 자연스럽게 동참할 수밖에 없다”며 “그렇게 해서 국제사회 노력에 일원으로서 동참한다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한국의 독자제재 여부에 대해서는 “그럴 수도 없다”고 덧붙였다.

한편 문재인 대통령은 전날 “대한민국은 국제 사회의 책임 있는 일원으로서 무력 침공을 억제하고 사태를 평화적으로 해결하기 위해 경제 제재를 포함한 국제사회의 노력에 지지를 보내며, 이에 동참해 나갈 것”이라고 밝힌 바 있다. 

특히 문 대통령은 “국제 사회의 계속된 경고와 외교를 통한 해결 노력에도 불구하고, 유감스럽게도 우크라이나에서 우려하던 무력 침공이 발생했다”면서 “무고한 인명 피해를 야기하는 무력 사용은 어떠한 경우에도 정당화될 수 없다”고 말했다. 

다만 지난 23일 청와대 고위관계자는 대(對) 러시아 경제제재 동참 여부에 대해 “아직 향후 우크라이나 정세가 어떻게 전개될 지 불확실한 상황이기 때문에 정부로서는 모든 가능성을 열어두고 여러 가지 대비를 하고 있다”고 유보적인 입장을 내놓았다. 이 때문에 문 대통령의 경제제재 동참 의사 표명이 ‘뒤늦은 동참’이라는 비판을 받은 것으로 보인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