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이 지난해 11월 8일 청와대 본관 집현실에서 열린 공정사회를 향한 반부패정책협의회에 참석해 윤석열 검찰총장과 인사를 나누고 있다. 윤 총장이 문 대통령의 징계 조치 재가에도 불구하고 법적 대응 입장을 밝히면서 문 대통령과의 대립 구도가 형성됐다는 분석이 나온다./뉴시스
문재인 대통령이 오는 16일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과 오찬을 갖는다. 사진은 문 대통령이 2020년 6월 청와대 본관 집현실에서 열린 공정사회를 향한 반부패정책협의회에 참석해 윤석열 검찰총장과 인사를 나누는 모습. /뉴시스

시사위크=서예진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오는 16일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과 오찬을 가질 예정이다.

박경미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오전 서면 브리핑에서 “문 대통령은 16일 낮 12시 청와대에서 윤 당선인과 오찬 회동을 갖는다”며 “이날 오찬은 허심탄회하게 대화를 나누기 위해 배석자 없이 진행될 예정”이라고 밝혔다.

오찬 회동이 성사되면서 문 대통령과 윤 당선인은 2020년 6월 반부패정책협의회 이후 1년 9개월여만에 대면하게 된다. 

문 대통령과 윤 당선인의 회동은 지난 9일 제20대 대선이 치러진 지 일주일 만에 이뤄진다. 통상 역대 대통령들이 당선 열흘 안에 만났던 것에 비해 이른 편이다. 

2007년 노무현 전 대통령은 대선 9일 만인 12월 28일 이명박 당선인과 만찬을 겸해 만났다. 당시 회동에서는 한미 자유무역협정(FTA) 국회 비준 문제 등을 논의했다. 2012년 이명박 전 대통령도 대선 9일 만인 12월 28일 박근혜 당선인과 청와대에서 회동한 바 있다. 이때는 민생예산 등 경제 문제가 주요 논제였다.

이번 회동에서는 코로나19 방역 대책과 자영업자·소상공인 50조원 손실보상, 북한의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발사 등 민생·경제·안보 등 국정 인수인계 전반 분야의 의제가 논의 테이블에 오를 것으로 보인다. 또 오는 31일 퇴임을 앞둔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의 후임 인사에 대한 논의도 진행될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윤 당선인 측이 이번 회동에서 이명박 전 대통령에 대한 문 대통령의 특별사면 건의를 공식화한 만큼, 관련 논의 결과에도 관심이 쏠린다. 이번 회동에는 배석자 없이 단독 회동 형태로 이뤄진다. 

김은혜 당선인 대변인에 따르면, 윤 당선인은 이 전 대통령의 사면을 요청하겠다는 생각을 오래전부터 견지했다. 문 대통령이 이번 대선 과정에서 갈라진 민심을 치유하는 것을 시급한 과제로 언급한 만큼, 국민통합을 내세운 윤 당선인의 사면 요구를 수용할 것인지 주목된다. 

다만 청와대가 이 전 대통령과 박 전 대통령의 경우는 많이 다르다면서 부정적 입장을 밝힌 바 있다. 또 이 전 대통령 사면에 대한 국민의 공감대도 형성되지 않은 터라 통합의 명분이 약하다는 것도 문제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