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의 ‘산업은행 부산 이전’ 공약이 현실화될지에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뉴시스

시사위크=이미정 기자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의 ‘산업은행 부산 이전’ 공약이 현실화될지에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16일 정치권에 따르면 윤석열 당선인은 후보 시절 지역균형발전 핵심 공약 중 하나로 산업은행 본점의 부산 이전 추진을 공약으로 내걸었다. 

윤 당선인은 지난 1월 15일 부산 선거대책위원회 필승결의대회에 참석해 “부산이 세계 최고의 해양 도시로 또 첨단 도시로 발돋움하려면 금융 자원이 뒷받침돼야 한다”며 “산업은행을 부산으로 이전시키겠다”고 말했다. 이후 부산 유세 현장을 찾을 때마다 관련 공약을 강조해왔다.  

산업은행은 현재 서울 여의도에 본사를 두고 있다. 산업은행 등 국책은행의 지방 이전 추진 이슈는 이전 정부에서도 꾸준히 거론돼왔다. 다만 법 개정과 산업은행 내부의 강한 반발에 부딪쳐 현실화되지 못했다. 

국책은행의 지방 이전이 이뤄지기 위해선 법 개정이 필요하다. 지난 1월엔 서병수 국민의힘 의원이 산업은행 본점을 서울에서 부산으로 변경하는 ‘한국산업은행법 일부개정법률안’을 대표 발의하기도 했다. 

정치권에선 윤 당선인이 산업은행 본점의 부산 이전 공약을 핵심적인 지역균형발전공약으로 제시해온 만큼 적극적으로 추진할 가능성이 높다고 보고 있다. 

하지만 산업은행 내부에선 부산 이전에 강력하게 반대하고 있어 이를 둘러싼 갈등도 만만치 않을 전망이다. 산업은행 측에선 그간 기관 경쟁력 약화와 업무 효율성 저하를 우려하며 본점의 부산 이전에 반대 입장을 보여 왔다. 

이동걸 산업은행 회장은 지난 1월 말 기자간담회에서 산업은행의 지방 이전에 대해 “진보가 아닌 퇴보”라며 “지방 이전은 결국 바람직한 것이 아니”라고 비판했다. 이어 “산업은행이 수도에서 전체를 아우르며 금융 지원하는 것이 가장 효율적”이라고 강조했다. 또 이 회장은 “산업은행 지방 이전이 자꾸 거론되는 이유는 금융에 대한 이해가 부족하기 때문”이라고 언급하기도 했다. 

산업은행 노조 역시, 본점의 지방 이전에 대해 강하게 반대하고 있는 입장이다. 노조는 산업은행이 지방으로 이전할 시, 기관 경쟁력은 물론 국가 경쟁력까지 악화될 수 있다고 보고 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