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은혜 대통령당선인 대변인이 지난 13일 서울 여의도 국민의힘 중앙당사에서 브리핑을 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뉴시스
김은혜 대통령당선인 대변인이 지난 13일 서울 여의도 국민의힘 중앙당사에서 브리핑을 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뉴시스

시사위크=서예진 기자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 측이 22일 “저희는 일하고 싶다. 일 할 수 있게 도와달라”고 말해 화제가 되고 있다. 대통령 집무실 이전에 반대 의사를 밝힌 청와대를 겨냥한 발언으로 해석되기 때문이다. 

김은혜 당선인 대변인은 이날 오전 삼청동 대통령직인수위원회 기자회견장에서 “사람에 충성 않는다던 당선인이 선거에 임할 때, 국민께서 ‘정권교체’를 명하신 것은 이제 제대로 일하라는 국민의 엄중한 바람임을 저희가 잘 안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는 국민의 여망을 반영한 새 정부가 집무실 이전을 결정했으니, 청와대가 반대하는 것은 국민에게 반기를 드는 것이라는 의미로 읽힌다. 김 대변인은 “새 정부는 헌법 법률에 따라 국민에 위임받은 권한을 나라와 국민 위해 잘 쓰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또 청와대의 반대에도 집무실 이전의 뜻을 꺾지 않겠다는 의지도 밝혔다. 김 대변인은 “어떤 일이든 현실적 난관이 있기 마련”이라며 “난관을 이유로, 꼭 해야 할 개혁을 우회하거나 미래 국민 부담으로 남겨두지 않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집무실 이전을 놓고 반대 여론이 확대되는 것에 대해선 “여러 경로를 통해 소중히 전해주는 말씀을 잘 새겨듣고 있다”고 했다.

이어 “(집무실 이전) 진행과정에 있어서 소상히 말씀드릴 단계에 있을 때 놓치지 않고, 함께 공유하고, 이해를 구할 수 있는 그 과정을 잊지 않고 챙기겠다”고 약속했다.

다만 김 대변인은 브리핑 이후 출입기자단에 문자메시지를 보내 “‘일할 수 있게 도와주십시오’라고 한 말은 ‘국민민생에 집중할 수 있게 해달라’는 취지”라며 “이 말의 의미는 일부 기사에 보도된 것처럼 ‘용산 이전 촉구’가 아님을 밝힌다”고 부인했다. 

한편 정부는 전날 대통령 집무실 용산 이전 계획에 대해 반대 의사를 표했다. 이날 열리는 국무회의에도 이전 업무를 위한 예비비 안건을 상정하지 않는다. 정부는 “새 정부 출범까지 얼마 남지 않은 촉박한 시일 안에 국방부와 합참, 대통령 집무실과 비서실 등 보좌기구, 경호처 등을 이전하겠다는 계획은 무리한 면이 있어 보인다”고 밝혔다. 이는 문재인 대통령 주재로 열린 국가안전보장회의(NSC) 확대관계 장관회의에서 결정한 것이다.

박수현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은 지난 21일 브리핑을 통해 “한반도 안보위기가 고조되고 있어 어느 때보다 안보역량의 결집이 필요한 정부 교체기에 준비되지 않은 국방부와 합참의 갑작스런운 이전과 청와대 국가위기관리센터 이전이 안보공백과 혼란을 초래할 수 있다는 우려를 충분히 살펴볼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현 청와대 중심으로 설정된 비행금지구역 등 대공방어체계를 조정할 문제도 검토돼야 한다”며 “시간에 쫓겨야 할 급박한 사정이 있지 않다면 국방부·합참·청와대 모두 보다 준비된 가운데 이전을 추진하는 것이 순리일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에 윤 당선인 측은 즉각 반발했다. 김은혜 당선인 대변인은 21일 오후 6시쯤 본인 명의의 입장문을 내고 “문 대통령이 가장 대표적인 정권 인수인계 업무의 필수사항에 대해 협조를 거부하신다면 강제할 방법이 없다”며 “윤 당선인은 통의동에서 정부 출범 직후부터 바로 조치할 시급한 민생문제와 국정 과제를 처리해나갈 것”이라고 했다.

이어 “5월10일 0시부로 윤 당선인은 청와대 완전개방 약속을 반드시 이행하겠다”고 덧붙였다. 용산 대통령 집무실을 대신해 당선인 집무실이 마련된 서울 종로구 통의동 금융감독원 연수원에서 대통령으로서의 첫 공식 업무를 수행하겠다는 뜻을 밝힌 셈이다. 아울러 청와대로 들어갈 수 없다는 기존 입장을 강조한 것으로 풀이된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