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기현 국민의힘 원내대표가 24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국민의힘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뉴시스

시사위크=권신구 기자  김기현 국민의힘 원내대표가 24일 청와대의 한국은행 총재 지명에 대해 “유감”이라고 밝혔다. 청와대가 임기 말임에도 불구하고 ‘알박기 인사’를 한다는 게 비판의 핵심이다.

김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문재인 대통령과 청와대가 윤석열 당선인과 인사에 관한 충분한 협의 없이 후보자를 사실상 통보하듯 지명할 것이라고 하는 데 심히 유감”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어제 문재인 대통령은 새 한국은행 총재 후보를 지명했다”며 “현 총재 임기가 이달 말까지라고는 하지만 한국은행 총재 임기가 무려 4년인 것을 고려해 보면 새로 취임하는 윤 당선인에게 인사권을 맡기는 게 당연한 순리”라고 지적했다.

청와대는 전날(23일) 새 한국은행 총재에 이창용 국제통화기금(IMF) 아시아‧태평양 담당 국장을 지명했다고 밝혔다. 그러나 이는 곧 논란의 대상이 됐다. 청와대는 이 인사가 윤 당선인의 의중을 반영한 것이라고 설명했지만, 윤 당선인 측은 어떠한 추천이나 협의도 없었다고 선을 그었다.

김 원내대표는 청와대가 사실상 새로운 정권의 출발을 방해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그는 “청와대의 이와 같은 행태는 국민의 선택에 의해 출발하는 새 정권을 인정하지 않겠다는 자세가 아닐 수 없다”며 “청와대마저 대선 결과에 불복하겠다는 것인가”라고 쏘아붙였다.

이 같은 비판이 한국은행 총재 인선에만 국한된 것은 아니다. 김 원내대표는 자체 조사한 결과를 공개하며 52개 기관의 기관장 13명, 이사 및 감사 46명 등 총 59명의 알박기 인사가 이뤄졌다고 했다. 그는 “이들 대부분 민주당과 문재인 정권 청와대 출신으로서 전문성과 무관한 보은성 인사”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이 가운데 2024년까지인 인사는 28명, 2025년까지 인사는 14명”이라며 “무려 71%가 새 정권 임기의 절반에 이르는 기간 동안 자리를 보전하게 된다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공정과 상식 능력을 전문성으로 고려하는 새 정부의 인사 원칙에 맞지 않을 뿐만 아니라 문재인 정권과 전혀 다른 새 정부의 국정철학 비전을 담아낼 인물이기보다는 과거 정권에 보은하면서 자리 지키고 국민 세금 축내기만 하게 될 것이 뻔해 보인다”고 지적했다.

김 원내대표는 “문재인 정부는 지난 5년 동안 이념과 진영 논리에만 매몰돼 인사 참사를 반복해 왔다”며 “기회는 평등하고 과정은 공정하고 결과는 정의로울 것이라는 문 대통령의 약속은 광화문 대통령이 되겠다는 약속과 마찬가지로 정권 초반에 이미 폐기되고 말았다”고 했다. 

그러면서 “이런 내로남불과 무능, 불통이 국민으로 하여금 정권교체의 회초리를 들게 한 것”이라며 “선거로 심판을 받고도 반성하기는커녕 끝까지 자기 사람 챙기기에만 매달린다면 더 큰 심판에 직면하게 될 것”이라고 힐난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