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달곤 의원(국민의힘·경남 창원시진해구)실에서 요구한 자료 갈무리. /민주당 제공
이달곤 의원(국민의힘·경남 창원시진해구)실에서 요구한 자료 갈무리. /민주당 제공

시사위크=이선민 기자  더불어민주당이 복지부 산하 기관 임원들의 명단과 주요 이력을 작성해 제출할 것을 요구한 국민의힘을 겨냥해 “취임 41일을 앞두고 인사보복 준비에 돌입했다”고 주장했다.

민주당 오영환 원내대변인은 30일 오후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달곤 의원(국민의힘·경남 창원시진해구)실에서 요구한 자료를 토대로 “윤석열판 블랙리스트, 취임 전부터 인사보복 준비를 시작한 것이냐”며 “청와대를 포함한 정부 출신 여부, 정당 및 출마 경력, 민변과 참여연대 등 특정 시민단체 출신 여부를 콕집어서 인사 자료 제출을 요구했다”고 의혹을 제기했다.

이어 “’블랙리스트를 포함하여 국정농단 사건의 피해 또는 규탄 이력’이 있는지를 파악해 새로운 윤석열판 블랙리스트 작성을 시작했다”며 “취임 41일을 앞두고 국민의힘은 인사보복 준비에 돌입한 것”이라고 규탄했다.

그러면서 “검찰은 고발 3년여 만에 수사를 재개하면서 산업부와 8개 산하기관까지 압수수색한 바 있다”며 “김기현 대표는 캐비넷에 넣어둔 채 미루어왔던 사건들을 하루빨리 수사하라고 촉구하며 하명수사 논란을 자초했다. 인사보복을 넘어 검찰 수사를 앞세운 정치보복 우려까지 제기되는 상황이다”고 주장했다.

오 대변인은 “취임 전부터 시작된 윤석열판 블랙리스트 작성과 검찰 수사를 앞세운 정치보복이 인수위와 윤석열 당선인의 의중이 반영된 것인지 묻지 않을 수 없다”며 “법과 원칙을 늘 강조해온 윤석열 당선인은 국민의힘의 블랙리스트 작성 시도에 대한 분명한 입장을 밝혀야 한다”고 요구했다.

민주당에 따르면 이 의원은 부처·기관별 정책보좌관, 개방형 직위, 기관장, 부기관장 및 임원 현황 자료 제출을 요구하는 과정에서 임명권자와 과거 활동 현황을 기재하도록 했다.

과거 활동 항목은 ▲청와대·인수위·정부·공공기관 ▲정당·국회보좌진·출마·선출직·선거캠프·출마자 지지선언 ▲민변·참여연대·시민단체·언론사 ▲국정농단(블랙리스트 사건 등) 피해 또는 규탄 등이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