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달 사망사고가 발생했던 대우조선해양이 고용노동부로부터 압수수색을 받았다. /뉴시스
지난달 사망사고가 발생했던 대우조선해양이 고용노동부로부터 압수수색을 받았다. /뉴시스

시사위크=권정두 기자  지난달 하청 노동자 사망사고가 발생했던 대우조선해양이 고용노동부로부터 압수수색을 받았다. 중대재해처벌법 적용 여부 등에 대해 세간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는 가운데, 관계당국이 조사에 박차를 가하고 있는 모습이다. 가뜩이나 박두선 사장을 둘러싼 ‘알박기 인사’ 논란으로 잡음에 휩싸인 대우조선해양이 더욱 뒤숭숭한 상황을 맞고 있다.

관련업계에 따르면, 고용노동부 부산지방고용노동청은 지난 22일 대우조선해양 본사 및 하청업체 사무실에 대한 압수수색을 실시했다. 이날 압수수색은 약 9시간에 걸쳐 진행됐으며 7개 팀, 27명이 투입됐다.

이는 지난달 발생한 사망사고에 따른 것이다. 대우조선해양은 지난달 25일 타워크레인에서 떨어진 와이어 및 소켓에 맞은 하청업체 소속 50대 노동자가 숨진 바 있다.

대우조선해양의 규모가 중대재해처벌법 적용 대상에 해당하고 노동자가 사망한 만큼, 이번 사고는 중대재해처벌법 적용 여부에 관심이 집중됐다. 이런 가운데, 조사를 진행해온 고용노동부가 약 한 달여 만에 압수수색을 실시한 것이다.

이로써 대우조선해양은 가뜩이나 갈 길 바쁜 와중에 더욱 뒤숭숭한 분위기를 마주하게 됐다. 대우조선해양은 3년여 간 추진해온 현대중공업그룹으로의 매각이 올해 초 끝내 무산되며 미래 불확실성이 다시 높아진 상태다. 또한 새롭게 선임된 박두선 사장이 정치권에서 ‘알박기 논란’에 휩싸이면서 잡음이 일기도 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