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이동통신사 SK텔레콤과 LG유플러스가 글로벌 디자인 시상식 ‘iF 디자인 어워드’에서 각각 T팩토리와 U+아이들나라로 본상을 수상했다. 사진은 SK텔레콤의 T팩토리 방문객이 VR서비스를 이용하는 모습./ SK텔레콤

시사위크=박설민 기자  우리나라 이동통신사 SK텔레콤과 LG유플러스가 글로벌 디자인 시상식 ‘iF 디자인 어워드’에서 나란히 수상하는 쾌거를 거뒀다. 독일 국제포럼디자인(International Forum Design)에서 주관하는 iF디자인 어워드는 독일 레드닷 디자인 어워드, 미국 IDEA 디자인 어워드와 함께 세계 3대 디자인 대회로 꼽힌다.

iF디자인 어워드에서는 디자인의 아이디어, 형태, 기능, 차별성, 영향력, 심미성 등 기능적인 측면을 넘어 실제 영향력까지 전방위 항목을 평가한다. 이 기준을 만족하는 수준의 디자인에 대해서만 시상해 권위를 인정받고 있다.

SK텔레콤이 지난 2020년 10월 홍대 거리에 오픈한 T팩토리의 내부 모습./ 박설민 기자

◇ SKT와 LGU+, 세계 3대 디자인 시상식 iF 디자인 어워드서 본상 수상

SK텔레콤은 26일 앞선 ICT서비스를 직접 체험할 수 있는 홍대 ‘T팩토리’가 세계 3대 디자인상으로 손꼽히는 ‘iF 디자인 어워드2022’ 커뮤니케이션 부문에서 수상했다고 밝혔다.

커뮤니케이션 브랜딩 부문 본상을 수상한 ‘T팩토리’는 ICT 기반의 새로운 문화 체험과 기술 혁신을 직접 즐길 수 있는 SK텔레콤의 첫 플래그십 공간이다. 지난 2020년 10월 홍대 거리에 오픈했다.

T팩토리 브랜딩은 강렬하고 모던한 인상으로 젊은 고객들에게 접근성을 높인 점이 iF 디자인 어워드 심사진들의 좋은 평가를 받았다. 공간의 다양한 특성을 그래픽적으로 반영해, 창조적이고 영감을 주는 경험을 할 수 있게 한 점도 주목 받았다.

SK텔레콤 예희강 브랜드전략 담당은 “창의적 발상을 통해 영감을 제공하는 ‘T팩토리’의 브랜드 정체성이 이번 수상을 통해 대외적으로 인정 받았다”며 “2021년 IDEA 수상에 이어 세계 3대 디자인 어워드에서 2관왕을 차지한 것은 큰 성과”라고 밝혔다.

SK텔레콤과 함께 LG유플러스도 자사의 영유아 전용 플랫폼 ‘U+아이들나라’로 iF 디자인 어워드 2022에서 TV&Mobile 부문 본상을 수상했다./ LG유플러스

SK텔레콤과 함께 LG유플러스도 자사의 영유아 전용 플랫폼 ‘U+아이들나라’로 iF 디자인 어워드 2022에서 TV&Mobile 부문 본상을 수상했다. 앞서 U+아이들나라는 새로운 감성경험 측면에서 높은 점수를 받아 2018년에도 iF 디자인 어워드 커뮤니케이션 디자인 부문에서 본상을 수상한 바 있다.

U+아이들나라가 이번에 iF 디자인 어워드에서 본상을 수상하게 된 것은 고객 인터뷰와 아이트레킹 기술을 활용해 직관적으로 구성한 아이 맞춤 홈 화면과 U+아이들나라 오리지널 캐릭터인 ‘유삐’를 적용한 아이 전용 리모컨 등이 높은 점수를 받았기 때문인 것으로 알려졌다.

U+아이들나라를 태블릿PC를 통해 실행한 모습./ 박설민 기자

특히 IPTV와 모바일의 서비스 첫 화면은 U+아이들나라에 등장하는 주요 캐릭터를 이용해 카테고리 단추를 만들었다. 이를 통해 한글을 모르는 어린 자녀들도 캐릭터 아이콘으로 메뉴를 쉽게 찾을 수 있다. 또한 U+아이들나라 전용 리모콘은 어린이들이 사용하기 쉽도록 일반 리모콘 대비 절반 수준의 크기와 부드러운 재질에 초점을 맞춰 제작됐다.

향후 LG유플러스는 U+아이들나라 뿐만 아니라 U+TV(IPTV) 등 자사 핵심 서비스에서 고객 눈높이에 맞춘 UX를 구축하기 위해 전문가 인터뷰, 고객 조사 등 이용자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디자인에 반영할 계획이다.

LG유플러스는 “고객 눈높이에 맞춘 UX 디자인이 이번 어워드에서 좋은 평가를 받아 수상하게 됐다”며 “앞으로도 LG유플러스의 핵심 서비스들에 자녀와 부모가 모두 만족할 수 있는 디자인을 구축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