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월 붕괴사고가 발생한 삼표산업 양주채석장에서 구조대원들이 구조작업을 벌이고 있다. /뉴시스·소방청
지난 1월 붕괴사고가 발생한 삼표산업 양주채석장에서 구조대원들이 구조작업을 벌이고 있다. /뉴시스·소방청

시사위크=권정두 기자  중대재해처벌법 시행 이후 ‘1호’ 중대재해 사고가 발생했던 삼표산업이 거센 후폭풍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작업중지가 석 달째 이어지고 있는 가운데, 3명의 관계자에 대해 사전구속영장이 신청되고, 9명의 관계자는 불구속 입건됐다.

관련 업계에 따르면, 고용노동부와 경찰은 지난 27일 삼표산업 양주사업소 현장소장과 안전과장, 발파팀장 등 3명에 대해 업무상 과실치사 등의 혐의로 사전구속영장을 신청했다. 아울러 삼표산업 본사 관계자 3명과 양주사업소 소속 관계자 6명도 역시 업무상 과실치사 혐의로 불구속 입건했다.

이 같은 조치는 지난 1월 발생한 삼표산업 양주채석장 붕괴사고에 따른 것이다. 당시 사고로 작업 중이던 노동자 3명이 매몰돼 사망했다. 특히 이는 중대재해처벌법 시행 3일 만에 발생한 1호 사고로 더 큰 주목을 받았다.

사고 이후 강도 높은 조사를 벌여온 고용노동부와 경찰은 이번 사고가 안일한 안전관리에서 비롯된 인재이자, 본사 차원에서 사고 가능성을 충분히 인지하고 있었다고 판단했다. 실제 해당 현장에서는 사고가 발생하기 전부터 토사 붕괴, 균열 등이 발생했던 것으로 드러난 바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안전조치를 취하기는커녕 발파·굴착 작업을 무리하게 강행하면서 사고로 이어졌다는 게 고용노동부와 경찰의 판단이다.

이처럼 사고가 발생한지 약 석 달여 만에 관계당국이 중대 조치를 취하면서 중대재해처벌법과 관련된 조사 및 조치 또한 속도를 낼 것으로 예상된다. 

한편, 삼표산업은 사고 이후 석 달째 작업중지가 해제되지 않은 상태다. 또한 그룹 차원에서 특별 세무조사를 받는 등 뒤숭숭한 분위기가 이어지고 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