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가 CJ 그룹과의 협업 성과를 공개했다. 양사는 지속적으로 협업을 유지하면서 인프라 및 기술을 확보해 차별화된 사업 전략으로 국내 물류 시장에서 성과를 견인하는데 주력할 전망이다. /뉴시스
네이버가 CJ 그룹과의 협업 성과를 공개했다. 양사는 지속적으로 협업을 유지하면서 인프라 및 기술을 확보해 차별화된 사업 전략으로 국내 물류 시장에서 성과를 견인하는데 주력할 전망이다. /뉴시스

시사위크=송가영 기자  네이버와 CJ 그룹(이하 CJ)과 적극 협업하고 있는 물류 사업 부문에서의 성과를 공개했다. 양사는 협업 강도를 높여 지속적으로 물류 사업 혁신을 견인한다는 계획이다. 

네이버는 11일 CJ대한통운과 협업에 따른 성과를 공개하고 향후 사업 확장에 대한 구상을 공개했다. 먼저 양사의 협업으로 올해 풀필먼트(물류통합관리) 센터를 6개 이상 구축할 계획이다. 

늘어나는 물동량에 유연하게 대응하고 다양한 배송 서비스를 강화하기 위해 네이버쇼핑 판매자 중심의 풀필먼트 센터를 더욱 빠르게 확대한다는 방침이다. 이에 양사는 △곤지암 △용인 △군포 등에 이어 상반기에 용인 남사, 여주에 풀필먼트를 오픈한다. 오는 6월에는 이천, 하반기에는 3개 이상의 풀필먼트를 오픈할 예정이다. 

양사가 △기술 △인프라 △서비스 등 다방면에서 협업을 이어가는 가운데 빠른 배송 서비스도 성과를 내고 있다. CJ대한통운을 통한 ‘내일도착’ 물동량은 지난해 6월 대비 2.4배, 월 거래액은 2.5배 늘었다. 같은 기간 내일도착을 이용하는 브랜드 수는 137개로 3.9배 이상 늘었다. 

이에 따라 내일도착이 가능한 카테고리를 펫, 소형가전 등으로 확대하면서 내일도착 물동량이 올해 연말에는 3.5배 늘어날 것으로도 분석했다. 네이버는 이번부터 육아, 생필품 등 일부 카테고리를 중심으로 ‘당일배송’ 테스트를 시작했고 하반기에는 ‘새벽배송’ 테스트도 진행할 예정이다. 

양사는 물류 사업 혁신 강화를 위한 기술 고도화에 주력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현재 풀필먼트 센터에서 네이버 클로바 포캐스트를 통한 물류 수요 예측 고도화, CJ대한통운의 무인로봇(AGV) 도입 등 스마트 물류 실험을 진행하고 있다. 

또한 네이버쇼핑 판매자들이 보다 쉽고 효율적으로 물류를 관리할 수 있도록 올해 초 CS 전담 부서를 신설했고 재고 연동, 판매사별 주문량 예측 등 시스템 측면에서 물류 서비스 고도화에 힘을 싣는다는 계획이다. 

네이버는 사업적 시너지가 올해 가시화되고 있다며 유명 브랜드스토어, 스마트스토어 등 각 상품 특성과 사업 방향에 맞춘 배송 서비스를 제공해 나갈 것이라고도 밝혔다. 

특히 최근 국내 IT 기업들이 물류 사업 혁신에 따른 기술 개발 및 사업 확장에 나서고 있는 만큼 네이버는 CJ와의 협력을 보다 공고히하고 기술 확보 등을 통해 차별화된 사업 전략을 구상해 나갈 것으로도 전망된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