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부산국제모터쇼 당시 부산지역 시민단체들이 당시 르노삼성자동차(현 르노코리아자동차) 부스를 찾아 응원에 나선 모습이다. 하지만 르노코리아는 오는 7월로 예정된 부산국제모터쇼에 불참을 선언했고, 이를 두고 부산 지역사회의 곱지 않은 시선이 나오고 있다. /르노코리아
2016년 부산국제모터쇼 당시 부산지역 시민단체들이 당시 르노삼성자동차(현 르노코리아자동차) 부스를 찾아 응원에 나선 모습이다. 하지만 르노코리아는 오는 7월로 예정된 부산국제모터쇼에 불참을 선언했고, 이를 두고 부산 지역사회의 곱지 않은 시선이 나오고 있다. /르노코리아

시사위크=권정두 기자  최근 르노삼성자동차에서 사명을 변경하고 새로운 출발에 나선 르노코리아자동차는 부산에 생산거점을 둔 대표적인 ‘부산기업’이다. 부산지역 제조업 부문 매출 1위일 뿐 아니라, 부산지역 수출의 20% 가량을 책임지고 있을 정도로 존재감이 크다. 

그만큼 르노코리아는 부산 지역사회로부터 많은 관심과 사랑, 응원을 받아왔으며 여러모로 돈독한 관계를 유지해왔다.

지난해 7월 부산상공회의소는 경영난을 겪고 있던 르노코리아 공장을 방문해 XM3 13대를 현장에서 구매하며 적극 응원한 바 있으며, 이에 앞선 지난해 2월엔 시민단체 부산경제살리기시민연대가 성명을 통해 르노코리아 사주기 시민운동 참여를 호소하기도 했다. 2019년 8월에도 부산시가 산하 공공기관 및 부산시의회, 부산상공회의소, 부산경제인총협회, 개인·법인택시조합, 부산시민단체 등과 함께 ‘르노코리아 자동차 사주기’ 운동을 벌이는 등 지역사회 차원의 전폭적인 지지는 꾸준히 지속돼왔다.

뿐만 아니다. 르노코리아가 극심한 노사갈등 등으로 혼란과 위기를 겪을 때마다 부산 지역사회 차원에서 조속한 해결을 촉구하는 목소리가 나왔고, 실제 중재를 시도하고 나선 적도 있었다. 르노코리아 역시 지난해 ‘부산청춘드림카’ 사업에 전기차 조에 70대를 지원하는 등 지역사회에 대한 사회공헌 활동을 적극 펼쳐왔다.

이처럼 르노코리아와 부산 지역사회의 끈끈한 관계는 특히 부산국제모터쇼 때마다 더욱 빛났다. 지역사회 차원에서 르노코리아 부스를 찾아 향토기업을 시끌벅적하게 응원한 것이다.

그런데 최근 르노코리아와 부산 지역사회의 관계가 예사롭지 않다. 오는 7월, 4년 만에 개최될 예정인 부산국제모터쇼에 르노코리아가 불참을 선언하면서 지역사회로부터 싸늘한 시선을 받고 있는 모습이다. 선보일 신차가 없을 뿐 아니라 2년 연속 적자 등 경영난과 비용부담을 고려하면 참가가 어렵다는 게 르노코리아 측 입장인데, 가뜩이나 불참하는 업체가 많아 걱정인 부산 지역사회 입장에선 배신감을 느낀다는 반응이 나온다.

이에 앞서 지난 3월엔 르노코리아의 사명 변경을 두고도 부산 지역사회에서 볼멘소리가 나왔다. 부산경제살리기시민연대는 르노코리아의 사명 변경 발표가 나오자 “부산경제 희망으로 불렸던 삼성자동차 흔적이 하나둘 역사 속으로 사라지고 있어 아쉽다”며 “부산시민의 유치 역사와 애정을 무시하고 사명을 변경한 것은 부산시민을 무시한 처사로 경솔했으며 우리는 동의할 수 없다. 부산시민 동의 없이 역사성과 애정이 깃들어 있는 르노삼성차 명칭을 함부로 바꿔서는 안 된다”는 입장을 밝혔다.

냉랭해진 르노코리아와 부산 지역사회의 관계가 개선되기 위해선 결국 르노코리아의 실적 개선이 수반돼야 할 것으로 보인다. 르노코리아가 중국 지리자동차(지리오토모빌홀딩스)를 2대 주주로 맞는 등 재기를 도모하고 있는 가운데, 부산 지역사회와의 관계를 회복해나갈 수 있을지 주목된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