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민진 정의당 청년정의당 대표가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대표단회의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뉴시스·공동취재사진
강민진 정의당 청년정의당 대표가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대표단회의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뉴시스·공동취재사진

시사위크=이선민 기자  정의당에서 청년 정치인으로 활동했던 강민진 전 청년정의당 대표가 16일 “당내 인사로부터 성폭력을 당했다”고 폭로했다.

강 전 대표는 이날 본인의 SNS를 통해 “지난해 11월 모 광역시도당 위원장이 제 허벅지에 신체접촉을 했다”며 “잊어보려고 해봤지만 불쾌한 감정을 주체하기 어려웠다”고 했다.

강 전 대표는 “당시 충격으로 자살을 결심했다가 정신과 폐쇄병동에 입원하는 등 이미 벼랑 끝에 몰린 상황이었고, 성폭력은 저를 벼랑 너머로 밀어버리는 행위였다”고 호소했다.

이어 “이 일을 대선 선대위 회의 당시 여영국 대표 등에게 공식적으로 알렸으나, 여 대표는 ‘해당 위원장에게 경고하겠다, 이 일에 대해 발설하지 말라’고 결론을 지었다”고 밝혔다.

그는 “문제제기를 하는 순간 제가 이 당에서 살아남을 수 없을 거라는 생각도 들었다”며 “회의에서의 당 대표의 반응을 보며 ‘역시 앞으로도 영원히 침묵할 수 밖에 없겠구나’라고 체념했다”고 했다. 그러면서 “저는 그로부터 사과문을 받고, 사과문을 수용하는 것 외에는 선택지가 없었다”며 “해당 위원장은 이번 지방선거에서 정의당의 단체장 후보로 출마했다”고 지적했다.

이어 “제 사건에 대해 당 대표도 알고 있고, 중앙당 공직선거후보자자격심사위원장인 사무총장도 인지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저의 의사를 한 번도 묻지 않은 채 당은 그를 지방선거 후보로 공천했다”며 “묻고 싶다. 바깥으로 논란이 되지 않으면 아무런 문제가 되지 않는 것이 정의당다운 방식인가”라고 반문했다.

한편, 강 전 대표는 자신이 당직자들에게 운전을 시키는 등 ‘갑질’을 했다는 주장에 대해서는 “(해당 의혹을) 주장한 당직자는 정작 운전할 줄 모른다”며 사실관계를 부인했다.

정의당 관계자는 강 전 대표가 가해자로 지목한 위원장이 선거 공천을 받았다는 점을 두고 “성범죄나 징계를 받아야 할 사안 등을 모두 고려해 심사가 진행됐다. 정해진 규정대로 처리했다”며 “기존의 공천심사 관련해서 최종적으로 다시 확인해볼 것”이라고 말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